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연합뉴스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무소속 윤상현 의원은 21일 입장문을 내고 "북한 식량 위기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대북 인도적 지원에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북한의 취약한 보건의료체계를 고려하여 코로나 19 방역을 위한 마스크 등 의료 물자 제공과 의료진 파견도 추진해달라"고도 말했다.

윤 위원장은 "국제연합(UN) 식량농업기구(FAO)로부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북한이 식량 부족을 겪을 수 있다는 경고가 제기됐다. 앞서 3월에도 UN 세계기상기구(WMO)가 북한 주민 약 1000만명이 식량 원조가 필요한 상태라고 밝혔다"며 이렇게 주장했다.

윤 위원장은 "통일부 추정에 의하면 올해 북한의 식량 부족은 약 86만t에 이른다"며 "더구나 코로나19 전파 우려로 국경이 폐쇄되면서 곡물 수입마저 어려운 상황이라 식량 위기는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식량 위기는 북한 내 영유아·아동 등 취약계층에게 먼저 닥친다"며 "현재 평양에는 UN 세계식량계획(WFP)이 상주사무소를 두고 있는 만큼 이를 통해 식량 분배 과정을 감시하고 검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도적 위기에는 인도적 지원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위원장은 구체적인 지원 방법에 대해서는 "지난해 6월 우리 정부는 쌀 5만t을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북한에 지원하기로 하고 그에 필요한 예산 414억원까지 집행했지만 북한이 이를 거부해 아직 멈춰있다"며 "이 답보 상태를 풀어서 다시 진행하면 된다"고 했다.

윤 위원장은 또 "코로나 19 관련 남북 방역협력체계 구축도 조속히 진행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남북 당국자 회담이 빨리 열려야 한다"고 했다. 이어 "청와대와 통일부가 북한의 식량·보건 위기 상황에 대해 빠르게 대응하고 세심하게 관리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