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목선 귀순 때도 축소 의혹
軍내부 "이러면 軍활동 위축"
 

국방일보는 지난 7일 '敵도발 원점 타격·작전능력 확인'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국방일보는 지난 7일 '敵도발 원점 타격·작전능력 확인'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이에 대해 북한이 비난하자,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우리 군 고위 당국자들을 불러 질책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일보

청와대는 수시로 군의 일에 개입해왔지만, 공개되면 대체로 이를 부정해왔다. 청와대는 특히 북한 관련 사안에 대해 공식·비공식적으로 개입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일 합동참모본부가 북한군 GP 총격 사건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북한 감싸기식' 발언을 하자 "청와대가 개입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하지만 청와대와 군은 "사실과 다르다"며 유감 표명까지 했다. 김유근 안보실 1차장은 작년 7월 장관·합참의장과의 화상 회의에서 사단장을 직접 질책하기도 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장관 등에게) 동의를 구하고 의견을 제시한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의 군 관련 개입이 극적으로 드러난 건 작년 6월 '북한 목선 입항 귀순' 사건 때다. 당시 합참은 북한 목선이 삼척항에 스스로 입항해 귀순했지만 "삼척항 인근에서 발견됐다"고 발표했다. 이와 같은 축소·은폐 발표에 청와대가 개입됐다는 주장이 제기됐고, 실제로 청와대 행정관이 국방부 기자실에 들어와 브리핑을 지켜본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 차장을 '엄중 경고' 조치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런 청와대의 개입이 군 활동에 위축을 가져온다는 점이다. 공군은 F-35A를 작년부터 도입하면서 전력화 행사까지 비공개로 진행했는데, F-35A 도입에 반발하는 북한을 의식했다는 얘기가 나왔다. 청와대의 군 관련 개입은 어느 정권 때나 있었지만, 최근 그 정도가 심하다는 게 군 안팎의 중론이다. 군 관계자는 "청와대가 일일이 개입·질책하면 군의 활동은 당연히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15/202005150018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