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3주년 대국민 연설]
"북미 대화만 바라보지 말고, 남북간 할수있는 일 찾자"
유엔 제재 저촉되더라도, 예외 승인 가능한 사업 제안
코로나 및 가축전염병 등 방역,보건협력 강조

문재인 대통령/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대국민연설에서 남북관계에 대해 “북미 대화가 당초 기대와 달리 여전히 부진하며 현재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알 수 없다”며 “북미 대화만 바라 보지 말고 남북 간에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보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안보리 제재에 저촉되지 않거나, 일부 저촉된다고 하더라도 예외 승인 받을 수 있는 사업들을 함께 해나가자고 제안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표적으로 코로나와 아프리카 돼지열병 등 남북 보건·방역 협력을 거론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관련해선 남북 모두 코로나 대응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2차 팬데믹을 예상하기 때문에 그에 대해 대비하는 차원에서 방역에 함께 공조한다면 남북 보건 안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햇다. 문 대통령은 “방역 협력과 함께 가축 전염병 등을 협력한다면 현실성 있고 안보리 제재에도 저촉 안될 것”이라고 했다.

북한이 한국 정부에 제안에 대응하지 않은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은 “ 코로나 상황 때문에 여러 어려움 있을 것이다. 북한에 독촉만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코로나가 진정 되는대로 북한이 우리 제안 받아들일 것”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10/202005100049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