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9일 제2차 세계대전 승전 75주년 기념일을 맞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축하 전문을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김 위원장은 축전에서 "러시아 인민은 인류의 운명을 위협하던 파시즘을 격멸하는 정의의 대전에서 위대한 승리를 이룩함으로써 조국을 수호하고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지켜냈다"고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4월 러시아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조선중앙통신

그러면서 "조로(북러)관계는 공동의 원수를 반대하는 성전에서 전우의 정으로 맺어진 친선의 고귀한 전통을 이어 부닥치는 온갖 도전과 시련을 이겨내면서 두 나라 인민들의 지향과 염원에 맞게 더욱 발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을 극복해내라는 응원도 전달했다. 그는 "당신과 러시아 인민이 (방역과 관련해) 반드시 승리를 거두게 되기를 충심으로 축원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최근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과의 관계를 우호적으로 유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북미간 비핵화 협상 교착 장기화와 코로나19 이후 상황에 대비해 주변국과의 관계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지난 8일에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구두 친서를 보낸 바 있다. 그는 친서에서 중국의 코로나19 진정 국면을 축하하고 성과를 칭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이 시 주석에게 친서 외교를 재개한 건 약 3개월 만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