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북일정상 회담을 성사시킨다는 의지다.

이날 아베 총리는 우익성향인 산케이신문과의 단독인터뷰에서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과 관련한 질문에 "조건을 붙이지 않고 북한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과 직접 마주한다는 결의는 지금도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조선DB

그는 이어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그 와중에도 이(납치문제 해결) 노력은 계속하고 있다"며 "다양한 루트(경로)로 찬스(기회)는 절대로 놓치지 않는다는 결의로 모든 방법을 강구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는 북미 정상 간 대화 무드가 조성된 작년 5월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해 김 위원장을 조건 없이 만나겠다는 뜻을 처음으로 밝힌 바 있다. 국회 연설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같은 입장을 되풀이 중이다.

하지만 북한은 해결할 납치 문제가 없다면서 아베 총리의 제안을 무시하고 있다.

북한은 작년 6월 2일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대변인 발언을 통해 "우리 국가에 대해 천하의 못된 짓은 다 하면서도 천연스럽게 '전제 조건 없는 수뇌회담 개최'를 운운하는 아베 패당의 낯가죽 두껍기가 곰 발바닥 같다"고 비난하면서 아베 총리의 제안을 거절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