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태영호·지성호 비난하면서 北 총격은 함구"
 
미래통합당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6일 여야가 국민발안제 개헌안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 개의에 합의했다가 통합당이 반대로 돌아섰다는 보도에 대해 "통합당은 원포인트 본회의 일정에 합의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본회의 개의 합의는 더불어민주당의 왜곡이자 억측"이라고 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임기내 마지막 원내대책 회의에서 "지난 4일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어차피 (성원이) 불성립 될 것이 뻔하니 형식적으로 (본회의를) 열자 다른 안건은 없다라고 해서 원론적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원론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한 발언을 왜곡한데 대해 유감"이라고도 했다.

심 원내대표는 또 "국민 발안제 개헌안은 국민 100만명 이상 참여하면 개헌안 발의가 가능하게 바꾸자는 것인데 유권자 100만명은 민노총이나 전교조 등의 단체 수준에서 동원이 가능한 규모"라며 "100만 국민으로 둔갑한 특정 이념이나 특정 이익 단체 개헌안이 남발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문희상 국회의장이 오는 8일 본회의를 직권으로 열어 개헌안을 상정할거라고 했는데 의사일정 합의도 되지 않았는데 직권상정하겠다는 것은 의장권한 남용"이라며 "민주당과 이 정권이 개헌 전초전 분위기를 띄우는 것인데 코로나19 경제위기에서 무슨 개헌논의를 하겠다는 건가"라고 했다.

심 원내대표는 "아울러 민주당은 다음주 밀린 법안을 처리하자고 했는데 20대 국회가 유종의 미는 거둬야겠지만 벼락치기 하듯 밀어내기나 땡처리 하듯 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상임위별 졸속 심사가 이뤄지는 일이 없도록 유념해 달라"고 했다.

심 원내대표는 지난 3일 북한의 GP총격 사건에 대해서는 "북한의 GP 총격은 명백한 정전협정 위반이고 9·19군사합의 위반"이라며 "문 정권의 맹목적인 북한바라기 일방적 저자세가 북한을 저렇게 기고만장하게 만든 것임을 명심해야한다"고 했다. 또 "휴지 조각된 9·19 합의는 전면폐기해야하며 남북 경협도 재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어 "집권 여당의 민주당의 태도는 더 가관"이라며 "김정은 건강이상설을 제기한 태영호 당선인과 지성호 당선인은 비난하면서 북한의 GP 총격 사건에는 철저히 함구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북한 정권에 대해서는 한 없이 관대하면서 탈북자 출신 당선인들에게만 엄격한건가"라고도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