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확장과 관련한 것이 거의 분명한 새로운 시설의 완공을 앞두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북한의 단거리탄도미사일 발사 장명.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 보고서 캡처

미국의 북한 전문 사이트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은 5일(현지 시각) 웹사이트에 게시한 ‘신리 탄도미사일 지원시설’이라는 보고서에서 북 평양 순안국제공항 인근 ‘신리’에서 이러한 시설이 완공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시설 가운데 천장 고도가 높은 건물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화성-15와 북한의 모든 탄도 미사일을 수용할 만큼 충분히 크다고도 알려졌다.

지금까지 공개적으로 알려진 적이 없는 이 시설은 북한의 모든 탄도미사일과 관련 발사대·지원 차량을 쉽게 수용할 정도로 크기가 큰 지하시설 옆에 건설됐다고도 전해졌다.

이 사이트에 따르면 이 시설은 순안공항 남서쪽, 평양 북서쪽으로 약 17㎞ 떨어진 곳에서 지난 2016년 중반 이후 건설되기 시작했다.

평양 지역의 탄도미사일 부품 제조 공장과 상대적으로 가까이 있는 이 시설은 △차량 이동형(드라이브 스루)으로 연결된 세 개의 대형 건물 △인근의 대규모 지하시설 △위성으로 관측되지 못하도록 가려버린 철로 터미널 △주택단지 등으로 구성돼 있다.

‘분단을 넘어’는 "이런 특성은 탄도미사일 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것 같다" 며 "‘신리 탄도미사일 지원시설’은 과거 10년간 현대화와 확장을 진행해온 북한 탄도미사일 인프라의 또 다른 구성요소"라고 했다.

이어 "다만 이 시설의 정확한 기능은 분명하지 않지만 건물과 지하시설 배열과 규모로 볼 때 태성기계공장 등 인근 탄도미사일 부품공장에서 철로로 운반된 부품을 조립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며 "이미 알려졌거나 예상되는 북한의 모든 탄도미사일과 이동식 발사대(TEL과 MEL), 이동식 거치대(TE)의 유지나 보관 등을 위해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분단을 넘어’는 공사가 현재 속도를 유지한다면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는 가동 준비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들은 "신리가 공사 시작 전만 해도 조그마한 마을이었지만 올해 3월 위성 사진상 원래 마을이 상당 부분 파괴됐다"며 "시설 직원이나 기술자, 노동자 등을 위한 31개의 다층 주택 단지가 두 구역에서 완공됐거나 공사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