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선중앙TV가 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안남도 순천에 있는 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보도하고 있다./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가 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안남도 순천에 있는 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보도하고 있다./뉴시스


북한 대외 선전매체가 “남조선에서 날로 가짜뉴스가 성행하고 있다”고 했다. 김정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최근 20일동안 두문불출하면서 국내에서 ‘건강이상설’ ‘사망설’ 등이 제기되자 이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메아리'는 5일 '남조선에서 가짜뉴스 성행, 보수언론들 앞장' 제목의 기사에서 "남조선 가짜뉴스가 사람들을 혼돈 상태에 빠지게 하고 있다"며 “일정한 정치적 및 경제적 목적을 노리고 특정한 대상이나 집단에 대한 허위사실을 의도적으로 조작하여 유포하는 여론조작 행위”라고 했다.

이 매체는 “현재 남조선 보수 세력들은 유튜브를 비롯한 인터넷 방송들을 대대적으로 내오고 '표현의 자유'라는 미명 하에 현 당국에 불리한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보수 언론도 때렸다. 해당 매체는 “보수언론들이 가짜뉴스들을 마치도 사실자료인듯이 꾸며 내보내어 사람들이 어느 것이 진실이고 어느 것이 가짜인지를 제대로 식별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라고 했다.

또 "미래통합당은 '뉴스가 가짜인지 진짜인지는 국민이 판단하면 된다, 권력의 힘으로 표현의 자유를 제한해서는 안 된다'고 악을 써대고 있다"고 비난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05/202005050073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