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철도 美와 협의했다"지만 美국무부, 경협과속 경계감 표시
美정가 "韓美 긴장 드러나고 있다"
 

청와대는 28일 남북 철도 연결 사업에 대해 "미국과 협의를 했다"고 밝혔다. 4·15 총선 압승 분위기를 타고 남북 협력에 속도를 더 내겠다는 뜻이었다. 하지만 이날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 비핵화 진전에 보조를 맞춰야 한다"고 했다. 북한 비핵화에 전혀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남북 교류사업만 속도를 내선 안 된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미국 정가에서도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대북 정책을 두고 한·미 간 긴장이 표면화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방역 협력·철도 연결 속도 내는 靑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정부가 추진하는 남북 교류사업이 대북 제재와 충돌할 가능성에 대해 "(방역 협력은) 인도주의적 사안이기 때문에 제재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큰 제약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남북 철도 연결 사업과 북한 개별 관광에 대해 "미국과 긴밀히 협의해왔다"고 했다. 비무장지대 평화지대화 구상에 대해서는 "전 세계가 다 지지·찬성하고 반대하는 나라도 없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아직 북한의 반응은 없지만 문 대통령의 제안을 받아들인다고 하면 곧바로 실행할 준비가 돼 있다"며 "(실현 가능성을) 희망적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국의 반대나 대북 제재 위반 가능성보다는 북한의 호응 여부가 변수라는 취지로 해석됐다.

청와대는 총선 이후 남북 간 방역 협력 등 인도적 지원은 물론, 철도 연결 사업 등 경협 사업에도 의욕을 보여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4·27 2주년을 맞아 코로나에 공동 대처하는 남북 방역·보건 협력부터 시작해 이산가족 상봉 등 인도적 교류, 철도·도로 연결 사업 등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반도 운명의 주인은 우리 자신"이라며 독자적인 남북 협력 사업을 보다 힘 있게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도 비쳤다.

◇美, 계속 남북 경협 과속에 '경계'

미 국무부는 27일(현지 시각) 4·27 남북 정상회담 2주년에 대한 미국의소리(VOA) 방송의 논평 요청에 "미국은 남북 협력을 지지하고 있다"면서도 "남북 간 협력이 비핵화 진전과 보조를 맞춰 진행되도록 하기 위해 우리 동맹인 한국과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핵화의 진전이 없는 상태에서 한국이 독자적으로 남북 경협에 속도를 내는 것을 경계하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오산 美공군기지서 연일 출격… U2 고고도정찰기 착륙, RC-12X 특수정찰기 이륙 - 28일 오후 경기도의 주한미군 오산 공군기지 비행장에 미군의 고고도 유인 정찰기 U-2가 착륙하고 있다.(위 사진) 아래는 이륙을 준비하고 있는 주한미군 특수정찰기 RC-12X다. U-2는 지상 25㎞ 성층권을 비행하며 지름 10cm 크기 물체까지 식별이 가능하고, RC-12X는 비무장지대(DMZ) 인근에서 북한군의 통신을 감청하고 각종 신호를 수집한다. 미군은 지난 27일에도 정찰기를 띄우는 등 최근 북한 동향 파악을 위해 정찰 자산을 총동원하는 모습이다.
오산 美공군기지서 연일 출격… U2 고고도정찰기 착륙, RC-12X 특수정찰기 이륙 - 28일 오후 경기도의 주한미군 오산 공군기지 비행장에 미군의 고고도 유인 정찰기 U-2가 착륙하고 있다.(위 사진) 아래는 이륙을 준비하고 있는 주한미군 특수정찰기 RC-12X다. U-2는 지상 25㎞ 성층권을 비행하며 지름 10cm 크기 물체까지 식별이 가능하고, RC-12X는 비무장지대(DMZ) 인근에서 북한군의 통신을 감청하고 각종 신호를 수집한다. 미군은 지난 27일에도 정찰기를 띄우는 등 최근 북한 동향 파악을 위해 정찰 자산을 총동원하는 모습이다. /장련성 기자

미 의회조사국(CRS)도 지난 22일 발간한 한·미 관계 보고서에서 "트럼프 미 행정부와 문재인 정부 간에는 근본적인 긴장이 다양한 이슈에서 계속 표면화하고 있다"며 대북 정책과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꼽았다. CRS는 대북 정책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는 대체로 트럼프 대통령보다 북한에 더 많이 더 빨리 양보하는 것에 우호적"이라며 "국제사회와 미국의 제재는 문 대통령이 미국의 승인 없이 더 많은 일을 하는 것을 막고 있고, 이것이 주기적 긴장의 원인이 돼 왔다"고 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27일 한국 정부가 방위비 분담금 협상 타결 실패로 무급 휴직에 들어간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들의 임금을 선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한 본지 질의에 "우리는 최근 몇 주간 서로 받아들일 수 있는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 상당한 유연성을 보여왔다"며 "한국 정부로부터도 추가 타협이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양측의 줄다리기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이다. 최강 아산정책연구원 부원장은 "미국도 우리 총선 결과를 보고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었겠지만 문재인 정부의 과속을 지지하긴 어려울 것"이라며 "남북 협력이 가시화되면 '제재의 틀'이 가동되면서 한·미가 엇박자를 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29/202004290015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