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제대로 걷지못하는 상황", 전문가 "지도부 다 사라져 주목"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사진〉 미 대통령은 27일(현지 시각) 잠행 중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상태에 대해 "그(김정은)가 어떻게 지내는지 대략 안다"면서도 "지금 얘기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코로나 대응 브리핑에서 '김정은 상태에 대해 추가 정보가 없느냐'는 질문에 "정확히 말할 수 없다. 아주 좋은 생각이 있지만 지금 얘기할 순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 보고에서 김정은 건강이상설에 대해 "인포데믹(잘못된 보도가 역병처럼 퍼져 혼란을 초래함) 현상"이라고 했다. '김정은 중태설'의 단초가 된 태양절(김일성 생일) 행사 불참에 대해선 "이례적인 일로 보고 있으나,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정은이 향산에서 심혈관계 시술을 받았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선 "가짜 뉴스"라고 했다.

반면 주영 북한 공사 출신 탈북민 태영호 미래통합당 당선자는 이날 CNN 방송 인터뷰에서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김정은이 스스로 일어서거나 제대로 걷지 못하는 상태라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원산에서 김정은 전용 열차가 포착됐다는 보도와 관련, "지금 보이는 열차도 (김정은 위치를 감추기 위한) 교란 작전의 일환일 수 있다"고 했다.

북한 전문가들은 김정은 여동생인 김여정 당중앙위 제1부부장, 공식 서열 2위인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등 측근들도 자취를 감춘 점에 주목하고 있다. 최룡해 등은 지난 15일 금수산태양궁전 참배 이후, 김여정은 김정은의 마지막 공개 활동이었던 공군부대 시찰(11일)에 동행한 이후 공개 석상에 나오지 않고 있다. 대북 소식통은 "이들이 모처에 칩거 중인 김정은 주변에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29/202004290016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