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4·27 2주년 메시지서 '코로나 방역 협력' '철도 연결' 강조
"文대통령 제안 받아들이면 곧바로 실행할 준비 돼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4·27 판문점 선언 2주년 메시지에서 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남과 북의 공동 대처와 협력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것과 관련해, 28일 청와대는 "인도주의적인 문제여서 남북 협력에 큰 제약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남북간 철도 연결 사업에 대해서도 "미국과 긴밀히 협의해 왔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전날 문 대통령 메시지에 대해 '미국의 대북제재에 저촉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이 많았다"며 "방역과 관련된 부분은 인도주의적인 문제여서 남북협력에 큰 제약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전날 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 위기가 남북 협력에 새로운 기회일 수 있다"며 "코로나19에 공동으로 대처하는 협력에서 시작해 가축 전염병과 접경지역 재해 재난, 또 그리고 기후환경 변화에 공동 대응하는 등 생명의 한반도를 위한 남북 교류와 협력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남북 간 철도 연결을 위해서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부터 해 나가겠다"며 "남북 정상 간에 합의한 동해선과 경의선 연결의 꿈을 함께 실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전날 통일부와 국토교통부는 강원 고성 제진역에서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을 열었다. 동해선 철도를 북측과 연결하기 위한 준비 단계의 사업이다.

이 관계자는 "남북 철도연결 사업 추진에 대한 질문도 많았는데, 이 문제와 관련해서도 미국과 긴밀히 협의해왔다"고 말했다. '철도연결의 경우 추후 한국 자재나 장비가 들어간다. 이 부분도 미국의 동의를 얻을 수 있나'라는 물음에 "협상 단계마다 상황이 달라진다. 그런 상황에서 철도 연결이 추진되고 있다는 것만 말씀 드린다"라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또 "(북한) 개별 방문 역시 미국의 제재 대상이 아니다"라며 "미국과 오래 협의해온 사안"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대북 개별관광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문 대통령의 4·27 2주년 메시지에 선 북한 개별관광에 대해선 언급이 없었다.

이 관계자는 "이런 메시지에 대해 아직 북한의 반응은 없지만, 문 대통령의 제안을 받아들인다고 하면 곧바로 실행할 준비가 돼 있다"며 "(실현 가능성을) 희망적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해선 "식별할 만한 특이 동향을 발견하지 못했다"는 청와대 공식 입장을 다시 확인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