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이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는 북한의 주장에 대해 "불가능한 일"이라고 거듭 반박했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 /연합뉴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2일(현지 시각) CNN , 미국의소리(VOA) 방송과 가진 인터뷰에서 "우리가 확보한 모든 정보를 토대로 판단할 때 불가능한 주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정보의) 출처와 (취득)방법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북한의 주장은 거짓"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2월과 3월 초에 30일간 북한군이 발이 묶였고 국경과 (군) 편성에 엄격한 조치가 취해졌다는 건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지난달 13일 미 국방부 기자들과의 브리핑에서도 북한군이 30일 정도 발이 묶였다가 훈련을 재개했다며 북한 내 우한 코로나 발병을 확신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주한미군에서 이날 16번째 감염사례가 나왔다면서 이는 병력 2만8천500명에 가족과 지원인력 등 총 5만8천명 중에서 나온 사례라고 설명했다고 CNN은 전했다.

그는 "강력하게 대처하고 일찍 대처해야 한다. 과도해 보일 것이고 지나쳐 보이겠지만 '세상에, 왜 이렇게 엄격한 조치를 해야 하나' (생각이 들겠지만) 일주일이 지나면 왜 그렇게 해야 했는지 이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이어진 북한의 시험발사에 대해서는 "그들이 하는 건 긴장을 조성하는 것"이라며 시험발사가 정확도 높은 고체연료 미사일 전력 확보를 위한 4∼5년짜리 계획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관련 시스템을 완성해 가동하게 되면 한국과 주변국에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말을 이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