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손소독제 北지원 첫 승인
 

정부는 2일 국내 민간단체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방역 차원에서 북한에 1억원 상당의 손소독제를 지원키로 한 것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코로나 사태와 관련, 정부가 대북 방역 지원을 승인한 것은 처음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대북 인도적 지원 요건을 갖춰 신청한 민간단체 1곳에 대해 (방역 물자) 반출을 지난달 31일 승인했다"며 "승인된 물품은 손소독제 등으로 약 1억원 상당"이라고 했다. 아직까지 국내 공급이 넉넉하지 않은 마스크 등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단체가 비공개를 희망함에 따라 단체명과 반출 경로·시기 등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앞서 경기도는 자체 예산으로 12억원 상당의 코로나 대북지원안을 의결했으나 국내 여론을 감안해 집행을 잠정 중단했었다. 통일부 당국자는 "(대북 지원) 요건을 준비하고 있는 단체가 몇 곳 더 있다"고 했다. 국내 코로나 종식은 멀었지만 이번 '1호 승인'을 시작으로 민간단체의 대북 지원이 줄줄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정부도 기본적으로 남북 보건 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북한은 코로나가 확산되고 경제난까지 겹치자 '남조선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들여보낸다'고 선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소식통은 "북한 보위성이 강연을 통해 남조선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묻힌 돈과 쌀을 풍선이나 플라스틱 통에 담아 북측에 보내고 있다고 비방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북 제재 장기화와 코로나로 인한 경제난이 심해지고 민심 이반 조짐까지 보이자 남측에 책임을 전가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북한은 최근 식용유와 설탕, 돼지고기 등 식품 가격을 집중적으로 통제하고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03/202004030017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