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중정치사상 강연회서 선전
물가 올리면 강력 처벌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사태로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한 북한이 물가 통제에 나선 것으로 2일 전해졌다. ‘물가를 올리면 강력 처벌한다’는 내용의 강연회까지 열었다고 한다. 북한은 또 최근 내부에서 확산하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남조선에서 들어온 것’이라며 책임을 남측에 전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7년 함경북도 청진의 한 시장 모습. VOA
지난 2017년 함경북도 청진의 한 시장 모습. VOA

북·중 국경 소식에 정통한 대북소식통은 이날 “북한이 최근 주민을 대상으로 ‘군중정치사상 강연’을 열고 시장에서 물가를 올리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며 물가를 올릴 경우 강력한 처벌이 따를 것이라는 경고를 했다”고 전했다. 북한 당국은 특히 식량, 식용유, 설탕, 돼지고기 등 식품 가격과 환율 통제에 주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50일 넘게 북·중 국경이 폐쇄되고 지역 간 이동도 통제돼 물자가 부족해지면서 가격 통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각 지역에서 인민위원회 관리들이 매일 시장에 나가 물가 동향을 체크하면서 가격 관리를 하고 있다”며 “상인들은 관리들이 올 때는 낮은 가격표를 내걸고, 관리들이 돌아가면 다시 높은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한다”고 했다. 함경북도 회령의 경우 쌀 1㎏을 가격표는 4000원으로 붙여놓고 실제로는 5000원 이상에 파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내부에서 확산되는 코로나 전염병과 관련해 ‘남조선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들여보낸다’고 선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소식통은 “북한 보위성이 강연을 통해 남조선에서 풍선이나 플라스틱 통을 바다로 흘려 보내온 쌀과 돈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묻혀 들여보내고 있다고 선전한다”고 전했다. 북한 당국이 대북제재 장기화와 코로나 사태로 악화된 민심을 추스르고 남한의 대북 단체에 책임을 전가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국책연구소 관계자는 “북한이 대북제재의 어려움을 정면돌파전으로 극복하려 했지만 코로나라는 복병을 만나 수세에 몰린 상황”이라며 “지도부의 무능과 정책실패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외부 요인으로 돌리려는 것”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02/202004020207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