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의사회·유니세프 지원 물품 北·中 국경 통과
스위스는 '모니터링' 문제로 대북지원 연기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14일 우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함에 따라 전염병 유입과 전파를 막기 위한 봉쇄 대책을 철저히 세워나가야 한다고 보도했다. 방호복을 입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포장하고 있다. /조선중앙TV

국제기구와 구호단체들이 북한의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돕기 위해 보낸 물품들이 북한에 반입되기 시작했다.

국제 인도주의 의료 구호단체인 '국경없는의사회(MSF)'가 30일 "마스크와 장갑, 보안경, 손 세정제와 항생제 등 의료 물품이 담긴 화물이 북한에 도착했다"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31일 보도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이어 "북한 당국으로부터 화물이 28일 아침 북·중 국경 지역인 단둥(丹東)을 출발해 평양으로 향했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지원 물품이 북한에 반입된 것은 북한의 지원 요청이 있은 지 두 달 여 만이다. 앞서 이 단체는 지난달 25일,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로부터 우한 코로나 방역 대북 지원과 관련해 제재 면제를 승인 받았다. 면제 승인 물품은 보안경 800개와 청진기, 면봉, 의료 키트 등 미화 1만5000달러(한화 1820여만원) 상당이었다.

유엔아동기금(UNICEF)도 이달 초 단둥에 도착했던 대북지원 물품이 북한으로 들어갔다고 확인했다. 쉬마 이슬람 유니세프 동아시아 태평양지역 사무소 대변인은 "장갑과 마스크, 적외선 체온계 등의 개인 보호 용품이 북한에 도착했고, 평양에 있는 보건성으로 보내질 것"이라고 전했다.

국제기구의 대북 방역 지원 물품이 연달아 반입되는 것과 달리 정부 차원의 대북 지원은 모니터링 문제 등으로 지연되고 있다. 스위스 정부는 30일 평양 주재 개발협력청 사무소 철수로 지원 물품 사용에 대한 감시가 불투명해져 준비했던 방역 물자 수송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스위스 외교부는 "북한은 이웃 중국에서 코로나 전염병이 발생한 직후 스위스 외교부 산하 개발협력청(SDC)에 도움을 요청했다"면서 "북한에 물자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5일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에 제재 면제를 신청했다"고 말했다고 VOA는 전했다.

스위스는 마스크, 안면보호대, 가운 등 개인보호 장비 2000세트와 북한 내 30개 병원에 전달할 소독용품 세트 등을 준비한 것으로 전해졌다. 스위스 당국은 개발협력청 평양사무소의 인원이 다시 상주해 제 역할을 하고, 분배 감시와 모니터링 절차를 다시 실행할 수 있을 때까지 지원 물자 전달을 연기할 것이라고 했다.

스위스 개발협력청은 1995년 북한의 '고난의 행군'을 기점으로 대북 인도적 지원을 시작했다. 1997년부터는 평양에 상주사무소를 두고 대북 지원 사업을 펼쳐오고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