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北 핵개발 대응해 압력 행사해야" 발언에
'외무성 신임 對美협상국장' 명의로 담화문
"美와 대화의욕 접어, 우리길 갈 것"

북한은 30일 “미국의 대화 재개 요청은 유인책에 불과하다”며 “대화 의욕을 접고 우리의 길을 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북한은 이 같은 발표를 ‘외무성 신임 대미 협상 국장’이라는 신설 직책 명의로 냈다. 이에 북한이 역설적으로 미국과 대화 의향을 밝히면서 기선 제압에 나섰다는 분석도 나온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외무성 신임대미협상국장’ 명의의 담화문을 보도했다. 외무성 신임대미협상국장이라는 직책은 북한 관영매체에 처음 등장한 것이다. 이날 담화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지난 25일(현지 시각)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 화상회의를 개최한 후 별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불법적 핵·탄도 미사일 개발에 대응해 외교적·경제적 압력을 행사하는 데 전념해야 한다”고 말한 것을 문제삼았다.

대미협상국장은 담화문을 통해 “우리는 폼페이오의 이번 망발을 들으며 다시금 대화 의욕을 더 확신성 있게 접었다”며 “미국이 오랜 기간 우리 인민에게 들씌운 고통을 그대로 공포와 불안으로 되돌려 갚아주기 위한 우리의 책임적인 계획 사업들에 더 큰 열의를 가지게 되었다. 우리는 우리의 길을 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때 없이 주절거리며 우리를 건드리지 말았으면 한다”며 “건드리면 다친다”고도 했다.

대미협상국장은 “한쪽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신형 코로나비루스 방역 문제와 관련해 ‘진정에 넘친 지원 구상’을 담은 친서를 우리 지도부에 보내오며 긴밀한 의사소통을 간청하는 반면, 국무장관이라는 자는 세계의 면전에서 자기 대통령이 좋은 협력 관계를 맺자고 하는 나라를 향해 악담을 퍼부으면서 대통령의 의사를 깔아뭉개고 있으니 대체 미국의 진짜 집권자가 누구인지 헛갈릴 정도”라고 했다. 북한이 트럼프 대통령은 공격하지 않은 것이다.

그러면서 “조미(북미) 수뇌들 사이의 친분관계가 아무리 훌륭하고 굳건하다고 해도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을 변화시킬 수 없으며, 미국이 그처럼 제창하는 대화 재개도 결국은 우리가 가는 길을 멈춰 세워보려는 유인책에 불과하다는 것”이라고 했다.

또 “미국 대통령이 자기에게 유리한 시간과 환경을 벌기 위해 유인책으로 꺼내든 대화 간판은 국무장관의 망발로 심히 훼손되었다”며 “다시 돌기 시작한 격돌의 초침을 멈춰 세울 힘과 책략이 미국에 더는 없는 듯 싶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3/30/202003300502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