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평화 정착 노력에 도움 안돼" 입장 밝혀
北이 문제삼은 '강한 우려' '중단 촉구' 등의 표현 빠져

청와대는 9일 북한이 함경남도 선덕 일대에서 발사체 3발을 쏘며 또다시 도발한 것과 관련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관계 부처와 긴급 화상회의를 열었다. 회의에는 정경두 국방부장관, 서훈 국정원장 등이 참여했다. 청와대는 회의 후 "북한이 2월 28일과 3월 2일에 이어 대규모 합동타격훈련을 계속하는 것은 한반도에서의 평화 정착 노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지난 2일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도발 때 발표한 입장문에 들어간 '강한 우려' '중단 촉구' 같은 표현은 쓰지 않았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당시 청와대를 비난하는 담화를 발표하고, 그 이튿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 우한 코로나 사태를 위로하는 친서를 보낸 것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청와대 전경./조선일보DB
청와대 전경./조선일보DB

청와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날 오전 8시 15분 정 실장은 국가지도통신망을 통해 정 장관, 서 원장과 긴급 화상회의를 갖고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의도를 분석하고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전반적인 군사안보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이같은 입장 표명은 지난 2일 발표한 입장과 비교해 수위가 낮아진 것이다. 청와대는 당시 북한이 신형 방사포를 발사하자 "군사적 긴장을 초래하는 행동으로 강한 우려를 표명한다"면서 도 발 중단을 촉구했다. 그러자 김여정은 3일 밤 청와대를 향해 "저능한" "바보" "겁 먹은 개"라는 비난을 퍼부었다. 그런지 하루만에 오빠인 김정은은 문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 "변함 없는 신뢰와 우의를 보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그로부터 닷새만에 북한이 다시 발사체 도발에 나섰지만, 청와대는 "평화 정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수준에서 대응한 것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3/09/202003090155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