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지시한 코로나19 대응 '초특급 방역' 사업을 관철하기 위해 수도 평양시를 중심으로 전역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대외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이 3일 전했다. 평양에서는 백화점 등 대형상업시설마다 입구에 손 소독제를 비치하고 방문객과 종업원을 모두에게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다고 매체는 밝혔다./조선의오늘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지시한 코로나19 대응 '초특급 방역' 사업을 관철하기 위해 수도 평양시를 중심으로 전역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대외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이 3일 전했다. 평양에서는 백화점 등 대형상업시설마다 입구에 손 소독제를 비치하고 방문객과 종업원을 모두에게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다고 매체는 밝혔다./조선의오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남측의 우한 코로나(코로나19) 확산 상황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내용을 담은 친서를 보내온 것은 방역 협력을 앞둔 사전 정지 작업의 일환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친서를 보내와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싸우는 우리 국민에게 위로의 뜻을 전했다"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에 대해 진솔한 소회와 입장도 밝혔다"고 했다.

일각에선 김정은 친서를 통해 남북 방역 협력을 제의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방역 관련 물자나 지원을 구체적으로 요청한 부분은 없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남북은 계속 평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상호 관계를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는 일환에서 친서 교환이 이뤄진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가 경색된 남북 관계 속에서 김정은이 친서를 보내온 사실을 공식적으로 공개하며 고무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미뤄, 모종의 협력 논의가 오간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김정은이 친서에서 공동 방역과 관련한 내용을 담지 않았다면 북한 최고지도자가 한국 대통령에게 도움을 구하는 모양새를 꺼렸기 때문이란 분석도 나온다. 북한 '최고 존엄의 체면'을 의식해 관련 내용이 있었음에도 청와대가 공개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친서의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선 밝힐 수 없는 부분"이라며 "외교 관례상 맞지 않다"고 말했다.

김정은이 급랭했던 남북 관계속에서 친서를 문 대통령에게 보내면서 현 정부로서는 이를 동력 삼아 남북 대화 불씨 살리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당장 판문점 실무 접촉 등을 통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김정은이 친서를 보내기 전날 밤 김정은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청와대를 비난하는 담화를 발표했던 점을 감안하면, 북한 최고 지도부의 행동이 상식에 맞지 않는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런 예측불가한 북한 지도부의 행동은 북한 내 우한 코로나 발병 상황이 그만큼 심각하다는 방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의료·보건 상황이 열악한 북한은 중국에서 우한 코로나가 대대적으로 퍼지자 곧바로 북·중 국경을 폐쇄하는 등 강경한 방역 조치에 나섰다. 전염 속도가 빠른 질병을 치료할 여력이 부족하니 아예 유입을 막아야 한다는 취지에서였다. 북한은 재외공관에서 진행하던 비자 발급 업무도 중단하는 등 출입국 차단 조치를 시행했다. 북한과 중국을 오가는 항공편과 열차편도 모두 중단시켰다. 국경이 폐쇄되면서 교역도 급감했다. 국경 감시망이 강해지자 밀수꾼들의 이동도 제한됐다. 이는 북한 내 장마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일반 주민들의 식량난은 더욱 심각해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북한 당국은 대민 '위생 홍보'를 강화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들은 특집 기사면을 편성해 우한 코로나 관련 기사를 하루에 수십편씩 쏟아냈다. 마스크 착용과 손 세정을 강조했다. 평양에서는 대형상업시설마다 손소독제가 비치됐으며 방문객과 종업원 모두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전염병 의심 환자 대응법도 보도됐다. 민주조선은 5일 '전염병 예방법'과 관련한 법규 해설 기사에서 "전염병 예방 기관과 해당 기관은 전염병환자를 6시간 안으로, 전염병으로 의심되는 환자는 24시간 안으로 전염병원 또는 격리병동에 격리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전염병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염병예방기관이 승인하는 환자는 살림집(가정집)에 격리시킬수 있다"면서 "전염병 환자가 있는 입원실 또는 살림집에는 해당한 표식을 붙여야 한다"고 했다. 의심 환자를 자가에 격리시켜야 하는 상황이라는 건 의료시설이 부족하다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확진자가 1명도 없다는 북측 주장과 달리 상당히 강력한 수준의 방역 조치다.

북한은 아직까지 확진자는 없지만 의심환자는 수천명 가량 된다고 밝혔다. 노동신문은 지난 1일 평안남도의 당, 정권기관, 근로단체, 기관, 기업소들에서 각종 식료품, 땔감을 비롯한 물자보장사업을 잘하여 도내 2420여명의 의학적 감시 대상자들이 아무런 불편도 없이 검병검진사업에 주인답게 참가하도록 하고 있다고 했다. 2500여명을 의심환자로 모니터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어 강원도에선 1500여명의 의학적 감시 대상자들이 있다고 밝혔다. 조선중앙방송이 지난 24일 평안북도에 3000명의 의학적 감시 대상자가 있다고 공개한 것까지 합하면 지금까지 공식적으로 언급한 의심환자 숫자는 7000명에 이른다. 북한 전문가들은 "이 중 10%만 확진자라도 700명이나 된다"면서 "북한이 확진자가 없다고 하는 것은 확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진단 키트가 없어서일 수도 있다"고 했다.

탈북자들도 최근 북한 내 소식통을 인용해 '폐렴'이 창궐하고 있다고 전했다. 탈북자 출신인 김흥광 NK지식인연대 대표는 이날 보도된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달 10일 의심환자가 집단 수용된 의주군 인민병원에서 치료받던 사람 가운데 세 명이 숨졌다고 한다"며 "평소보다 폐렴으로 죽었다는 사람이 많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3/05/202003050286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