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김정은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고 우한 코로나(코로나19) 문제를 논의했다. 또 정치국 확대회의에서는 부정부패를 한 당간부 양성기지의 당위원회를 해산하고 관련 간부들도 해임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9일 "당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결정관철을 위한 정면돌파전을 전개하고 과감한 투쟁의 격변기를 열어나가고있는 관건적인 시기에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가 진행되었다"고 보도했다.
 
북한은 김정은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문제를 논의했다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9일 보도했다.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북한은 김정은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문제를 논의했다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9일 보도했다.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확대회의를 직접 주재한 김정은 위원장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있는 이 전염병이 우리 나라에 유입되는 경우 초래될 후과는 심각할 것"이라며 "전파속도가 매우 빠르고 잠복기도 불확정적이며 정확한 전파경로에 대한 과학적 해명이 부족한 조건에서 우리 당과 정부가 초기부터 강력히 시행한 조치들은 가장 확고하고 믿음성이 높은 선제적이며 결정적인 방어대책들이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와 내각을 비롯한 연관기관들은 전염병 사태와 관련하여 현재 취해진 선제적이며 강력한 수준의 방역적 대책들의 경험에 토대하여 시급히 우리 나라의 방역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방역수단과 체계, 법들을 보완하기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특히 그는 "국가방역체계안에서 그 어떤 특수도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며 "비상방역사업과 관련한 중앙지휘부의 지휘와 통제에 나라의 모든 부문, 모든 단위들이 무조건 절대복종하고 철저히 집행하는 엄격한 규률을 확립하며 이에 대한 당적 장악보고와 법적 감시를 보다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내각과 중앙비상방역지휘부에서 이미 세워준 사업체계와 질서대로 전염병이 들어올수 있는 모든 통로와 틈을 완전봉쇄하는것과 함께 검병, 검사, 검역사업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이번 정치국 확대회의에서는 또 "당중앙위원회 간부들과 당간부양성기관의 일꾼들속에서 발로된(나타난) 비당적 행위와 특세, 특권, 관료주의, 부정부패행위들이 집중비판되고 그 엄중성과 후과가 신랄히 분석되었다"고 통신은 밝혔다.

통신은 "최근 당중앙위원회 일부 간부들속에서 우리 당이 일관하게 강조하는 혁명적 사업태도와 작풍과는 인연이 없는 극도로 관료화된 현상과 행세식 행동들이 발로되고 우리 당 골간육성의 중임을 맡은 당간부양성기지에서 엄중한 부정부패현상이 발생하였다"고 공개했다.

이 문제와 관련한 처벌 조치로 정치국 위원 겸 노동당 부위원장인 리만건 당 조직지도부장과 박태덕 당 농업부장이 현직에서 해임됐다. 또 "부정부패현상을 발로시킨 당간부양성기지의 당위원회를 해산하고 해당한 처벌을 적용할데 대한 결정을 채택하였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29/202002290035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