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북한 측과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18일(현지시각)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마이클 라이언 세계보건기구 WHO 긴급대응팀장은 19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제네바 주재 북한대표부와 코로나19와 관련한 회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보건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을 차단하기 위해 위생방역 사업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고 조선중앙TV가 18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 보건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을 차단하기 위해 위생방역 사업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고 조선중앙TV가 18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라이언 팀장은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언론브리핑에서 북한이 코로나19 감염자가 없다고 주장한 데 대해 확신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북한에서 현재 진행 중인 특정한 이슈가 있다고 믿을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북한에 바이러스를 진단할 수 있는 시약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른 나라 정부들이 코로나19에 대비하고 기술과 운영 지원을 모색하는 것처럼 북한도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보건 인프라가 열악한 북한은 지난달 28일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선포하고 중앙과 각 지역에 비상방역지휘부를 설치해 코로나19 예방 총력전을 펴고 있다.

북한 당국은 그동안 코로나19 환자가 없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이날도 한국의 보건복지부 장관에 해당하는 오춘복 보건상의 조선중앙TV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19 감염자는 물론 의심 환자도 없다고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19/202002190063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