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TV는 지난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 감염을 막기 위해 철저한 방역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전했다./조선중앙TV·연합뉴스
조선중앙TV는 지난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 감염을 막기 위해 철저한 방역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전했다./조선중앙TV·연합뉴스

우한폐렴(코로나19) 유입을 막기 위해 국경을 차단한 북한이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 국경 폐쇄 조치를 해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18일 중국 단둥(丹东)의 무역업자를 인용해 단둥 지역 내 우한 폐렴이 진정 국면에 접어들었다면서 북한에서도 국경 봉쇄 해제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RFA에 따르면 단둥 주재 북한 영사(領事)들과 교류하고 있다는 단둥의 한 무역업자는 17일 "북조선 당국의 국경봉쇄가 이달말이나 3월초순경에는 해제될 것 같다"면서 "평소 알고 지내는 북한 공관원과 얘기하던 중 이런 암시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북조선 측이 국경 봉쇄 해제 시점을 늦어도 3월 초로 잡는 것은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면서 "단둥에서 7명의 신형코로나 확진 환자가 나왔지만 그 중 4명은 이미 완치 되어 퇴원을 했고 나머지 3명은 랴오닝성 신형코로나 환자 집중치료병원이 있는 다롄(大連)으로 옮겼으며 더 이상의 확진 환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어 "17일 부터 단둥 시내버스노선 중 주요 8개 노선은 운행을 시작한다"면서 "단둥에서는 신형코로나 확산은 더 이상은 없을 것이라는 시 당국의 판단에 따라 북조선 당국도 국경봉쇄를 해제 시기를 저울질 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신의주에 있는 대방(거래선)과 자주 소통하고 있다는 단둥의 또 다른 무역업자는 "내부 경제상황을 고려하면 북조선당국은 국경봉쇄를 하루라도 빨리 해제하고 싶을 것"이라면서 "만약 국경봉쇄를 해제한다 하더라도 중국인의 북조선 입국은 당분간 어려울 것이고 무역화물 차량들만 통행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옌지(延吉)의 한 주민소식통도 "옌벤 자치주에서도 신형코로나 확진환자가 더 이상 나오지 않고 있어 머지않아 북조선이 국경을 다시 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단둥과 신의주 사이 국경세관이 개통되는 것을 봐가면서 옌지에서 북조선 나선으로 가는 통로인 취안화(圈河)-원정리 세관도 다시 문을 열 것"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18/202002180175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