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가 2014년 북한인권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photo US MISSION GENEVA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가 2014년 북한인권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photo US MISSION GENEVA

유럽연합(EU)이 오는 24일 열리는 제43차 유엔 인권이사회에 북한 인권 유린 책임 규명과 책임자 처벌 내용을 담은 북한인권결의안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르지니 바투-헨릭손 EU 외교안보정책 대변인은 "북한의 인권 상황이 여전히 매우 심각하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EU는 지난 2003년부터 일본과 공동으로 인권이사회에 제출하는 북한인권 결의안 초안을 작성했다. 하지만 작년에는 일본이 불참해 단독으로 작성했다.

바투-헨릭손 대변인은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이 지난해 9월 보고서에서 지적했듯이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한 개선 징후가 없다"며 "북한 정부가 계속 주민들의 근본적인 자유를 억압하고 인권을 유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보고서 권고 사항과 유엔총회와 유엔 인권이사회 결의에 포함된 권고사항을 이행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바투-헨릭손 대변인은 또 "북한 인권 유린의 책임 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필수적이라면서, EU는 이를 위한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의 노력을 전면적으로 지지한다"며 "EU는 북한에 대한 '비판적 관여 정책' 일환으로 북한 인권 상황을 구체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18/202002180135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