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발병한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가운데 미국 정부가 북한 내 전염병 확산을 우려한다며 인도적 지원 의사를 밝혔다. 북미 교착이 장기화 되는 가운데 코로나19 대처를 명분으로 대북 유화적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13일(현지시각) 성명을 통해 "북한에서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미국과 국제원조기구, 보건기구의 노력을 지원하고 장려한다"며 "미국은 지원에 관한 승인이 신속히 이뤄지도록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북한 매체들은 12일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가 긴급 채택한 결정을 통해 코로나19 격리 기간이 30일로 연장됐다고 보도했다./조선중앙TV
북한 매체들은 12일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가 긴급 채택한 결정을 통해 코로나19 격리 기간이 30일로 연장됐다고 보도했다./조선중앙TV

이번 성명은 국제적십자연맹이 북한 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대북 긴급 제재해제를 요청한 데 대한 답변이다. 앞서 국제적십자연맹은 개인 보호장비, 진단키트 등 북한에 인도적 물품을 지원하려면 북한 내 적십자 사무소로의 계좌 이체가 필요하다며 유엔 제재 면제 승인을 요청했다.

트럼프 미 행정부는 그동안 북한의 가시적 비핵화 행동 없이는 제재를 완화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유지했다. 하지만 전염병 확산이라는 위기 상황에 필요한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는 예외를 허용한다는 입장을 우회적으로 밝힌 셈이다.

북한은 자국 내에 코로나19가 발병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도 북한의 확진 사례를 보고받지 못했다고 밝히고 있지만,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북한 내 실제 상황이 어떤지는 알 수 없다.

우리 정부도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남북 방역협력을 검토하고 있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14일 "정부는 감염병 전파 차단과 대응을 위한 남북 간 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14/202002140236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