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으로 인해 마스크 수요가 급증하자 추가 생산을 본격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한과 인접한 북한 측 강원도에 우한 폐렴 의심환자가 발생한 듯한 정황도 포착됐다.

조선중앙방송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5일 '신형 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 감염증을 철저히 막자'라는 기사를 통해 "평양시 피복공업관리국 일꾼(간부)들과 노동계급이 마스크 생산을 본격적으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평양피복공장, 만경대피복공장, 형제산피복공장에서는 마스크 생산을 위한 긴급 대책을 세우고 예비 인원을 총동원했으며, 강동피복공장과 사동옷공장 등에서도 매일 수만개의 마스크를 생산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또 "위생 선전 사업이 강도 높이 벌어진 결과 모든 주민이 각성돼 방안 공기 갈이를 하고 손을 자주 씻으며 밖에 나갈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전염병을 막기 위한 사업에 주인답게 참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 마스크 생산 공장./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북한 마스크 생산 공장./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중국 인접 지역에선 위생 선전을 더욱 강화했다. 양강도 혜산시 당위원회에는 공공장소에서 방송 선전차를 이용해 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한 안내 활동을 하고 있고, 삼지연시 당위원회는 보건일꾼(간부)들을 답사 숙영소들과 여관에 보내 위생 실태 파악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백두산이 위치한 삼지연시는 지난해부터 대규모 답사 행렬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남한과 가까운 북한 측 강원도에 의심환자가 존재하는 듯한 정황도 포착됐다. 노동신문은 강원도의 도 비상방역지휘부에서 "격리자들을 대상하는 성원들을 고정시키고 보호복과 마스크를 비롯한 의료품 등을 원만히 보장해주기 위한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바이러스 전파 방지를 위해 이들을 돌보는 의료진을 붙박이로 근무시킨다는 의미다.

북한은 국토 전역에 대한 방역도 실시 중이다. 대외선전매체 '메아리'는 평양항공역 수출입품검사검역분소에서 비상 방역체계를 대폭 강화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종전과 달리 비행기 안에서부터 검진 및 검역사업을 진행하는 체계를 새롭게 구축했다"며 "비행기와 여행자들의 짐뿐 아니라 그들이 이용한 승강기를 소독하는 사업도 실속 있게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평양 시내 여러 봉사단위와 식료공장, 닭공장 등에서는 매일 김일성종합대학 첨단기술개발원 나노기술연구소가 개발한 '이산화염소'로 소독하고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05/202002050047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