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예방을 위해 지난달 13일 이후 입국자들의 동태를 면밀히 감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선중앙통신은 3일 '조선(북한)에서 신형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 감염증을 미리 막기 위한 대책 강구'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보건성 중앙위생방역소에서 이 병의 전파를 막기 위해 적시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신은 "여러 기관과의 긴밀한 협동 밑에 1월 13일 이후 다른 나라에서 입국한 사람들을 전국적 범위에서 빠짐없이 장악하는 것과 동시에 그들에 대한 의학적 감시 대책도 빈틈없이 세웠다"고 전했다.

우한 폐렴의 최대 잠복 기간은 14일로 알려져 있다. 이를 역산하면 1월 20일 이후 입국자부터 감시해도 되지만, 북한은 전염병 대응 역량이 취약한 만큼 방어태세를 최대한 올린 것으로 보인다.
 
조선중앙TV는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 감염을 막기 위해 철저한 방역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황해북도 위생방역소 직원이 격리 병동을 소독하고 있다./연합뉴스
조선중앙TV는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 감염을 막기 위해 철저한 방역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황해북도 위생방역소 직원이 격리 병동을 소독하고 있다./연합뉴스

지난달 28일 비상방역체계 전환을 선포한 북한은 평양부터 지방까지 역학, 실험, 소독 부문 신속대응조를 구성하고 항시 대기태세에 돌입했다.

중앙위생방역소는 전국적인 검체운송체계를 확립하고 의심환자가 발견되는 즉시 확진할 수 있는 시설을 마련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열이 나거나 기침을 하는 환자들을 제때 찾아내 해당한 대책을 세우기 위한 사업, 격리 장소들에 식량·전기·의약품 등을 보장하기 위한 사업도 짜고들고 있다"고 언급해 의심 환자들에 대한 격리 조치가 진행 중인 것으로 풀이된다.

송인범 북한 보건성 국장은 지난 2일 조선중앙TV 인터뷰에서 "지금 우리나라에서 신형코로나비루스 감염증이 발생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03/202002030032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