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말 서울 방문할 예정이었는데 한국 정부가 조율할 준비 안 됐었다"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조선일보DB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조선일보DB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작년 12월 유엔총회에서 통과된 북한 인권 결의안과 관련, "한국이 결의안을 공동 제안하지 않은 것은 후퇴"라고 8일 밝혔다. 한국은 작년 11월 유럽연합(EU)이 초안을 만들고 미·일·영 등 61개 회원국이 참여한 북한 인권 결의안 제안 당시 11년 만에 제안국에서 빠져 '북한 눈치보기'라는 지적이 나왔다.

퀸타나 보고관은 이날 VOA(미국의소리)와 인터뷰에서 "북한인권 결의안 공동제안국에서 빠지는 것은 북한에 보내는 좋은 메시지가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 인권 결의안은) 국제사회와 전 세계가 북한 주민들의 고통에 우려를 표시한 것"이라며 "북한에 대한 메시지는 항상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국제사회는 북한 정권이 주민들을 대하는 방식에 계속 우려하고 있다는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북한에 보내야 한다"며 "(국제사회의 메시지는) 그 (인권) 문제는 북한 내정의 문제가 아니다, 세계인권선언에 따라 세계의 모든 정부는 기본적인 인권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올해 활동 계획과 관련, "한국을 다시 방문할 계획"이라며 "서울을 방문해 탈북민들을 만나는 것은 제게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원래 지난해 12월에 서울을 방문할 계획이었지만 한국 정부가 저의 방문을 조율할 준비가 안 됐다"고 했다.

한편 퀸타나 보고관은 "핵 문제가 계속 한반도 평화의 주요 걸림돌이 되는 것 같다"며 "모든 당사국, 특히 미국 정부와 북한이 비핵화의 진전과 상관없이, 또는 그것을 넘어 한반도 평화협정에 서명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북한은 지금 안보 문제 때문에 국제 인권법에 따른 의무에 문호를 개방할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비핵화 과정뿐 아니라 북한에 대한 인권적 접근을 위한 공간이 더 많아질 것"이라고 했다. 그는 북한이 지난해 12월 당 전원회의를 통해 발표한 강경 메시지로 북한의 고립 상태가 심화할 것이라 전망하고, 한국 정부를 향해 고립된 북한 주민의 인권 문제에 대해 일관성 있는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도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1/08/202001080211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