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국제사회 제재와 핵 개발 포기를 교환하는 방식의 비핵화 협상은 불가능하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는 정보당국의 분석이 나왔다고 국회 정보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 이은재 의원이 6일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최근 정보당국으로부터 보고받은 북한 당중앙위 전원회의 관련 분석에 이같은 내용이 포함됐다고 전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정보당국은 김 위원장이 이번 보고를 통해 핵 포기 불가, 핵 억제력 강화 지속, 무적의 군사력 보유·강화를 '국방 건설'의 목표로 추진하는 것으로 판단했다. 또 북핵 협상과 관련, '국가안전과 미래 안전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제재와 핵의 교환 방식 협상은 불가'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고 이 의원은 전했다.

이 의원은 "당국은 북한이 충격적인 실제 행동으로 위협을 하며 핵무기·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모라토리엄(유예)을 파기할 가능성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정보당국은 김 위원장이 예고한 '새 전략무기'에 대해 ICBM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최신형으로 개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이 의원에게 보고했다. 분리형 독립목표 재돌입 핵탄두(MIRV)를 탑재할 수 있는 ICBM을 개발할 가능성에 대해선 "여러 가능성을 놓고 보고 있다"고 답했다고 한다. MIRV 기술은 미사일 1기에 여러 개의 핵탄두를 탑재해 다수의 목표물을 동시에 공격하는 개념이다.

이 의원은 정보당국이 '미국과 관계가 나빠지면 (새 전략무기를) 조만간 공개를 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다만, 정보당국은 김 위원장이 이번 전원 회의에서는 '선제타격' 등 극단적 발언은 가능한 자제한 것으로 분석했다고 이 의원은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1/06/202001060329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