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신문 "우리를 상대로는 무력 쓸 엄두도 못내게 해야"
 

북한은 3일 미국의 대(對)이란 무력 과시와 대북 압박 등에 반발하면서 "존엄을 침해하면 강력한 타격을 안겨야 한다"는 강경한 메시지를 내놨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당 창건 75돌을 맞는 올해에 정면돌파전으로 혁명적 대진군의 보폭을 크게 내집자'는 제목의 1면 사설을 실었다. 작년 말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도로 진행한 전원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상세히 해설하고 그 실행을 촉구하는 내용이었다. 노동신문은 이 사설에서 "대외사업부분에서 우리 국가의 전략적 지위와 위상에 의거하여 대국적 자세에서 외교전, 책략전을 배심 있게 전개해 나가야 한다"며 "공화국의 존엄과 생존권을 침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즉시적이고 강력한 타격을 안겨야 한다"고 했다. 핵보유국을 의미하는 '국가의 전략적 지위'에 의거해 '대국'의 자세를 갖고 미국의 압박에 대응해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노동신문은 "무적의 군사력을 보유하고 강화해 나가야 한다"며 "어떤 세력이든 우리를 상대로는 감히 무력을 사용할 엄두도 못 내게 만드는 것이 우리 당 국방건설의 중핵적인 구상"이라고도 했다. 또 "미국과 적대세력들이 우리가 편하게 살도록 가만두리라는 꿈은 꾸지도 말아야 한다"며 "국가의 존엄과 미래를 쌀독이나 금전과 흥정하는 것은 머저리짓"이라고 했다.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3일 "미국이 시간을 끌수록 조선의 국력은 한층 강대해진다"며 "미국이 조미(북미) 대화를 악용하는 것을 절대로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박원곤 한동대 교수는 "미국이 현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탄핵 국면인 만큼 북한 역시 즉각적인 도발을 하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ICBM 등 전략 도발 가능성을 열어둔 채 (미국 대선이 치러지는) 11월까지 계속 강경한 모습을 보일 것이고, 그사이 언제라도 필요하다면 전략 도발에 나설 수 있다"고 했다. 북한이 '제3의 길'로 이란 등 중동 지역에 ICBM 기술 등을 이전하는 새로운 협박 카드를 쓸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는 "이란 등 잠재적 고객에게 ICBM 기술을 전파할 수 있다는 신호를 미국에 보내 새로운 타협을 이끌어내려고 하고 있다"며 "북한이 막다른 골목에 빠졌을 때 쓰는 카드"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1/04/202001040024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