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화와 번영을 선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31일(현지 시각)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김위원장이 다른 길을 택하기를 희망한다"며 "김위원장이 옳은 결정, 갈등과 전쟁 대신 평화와 희망을 선택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 CBS 방송 인터뷰에서는 "김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한 약속을 저버린다면 이는 매우 실망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P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P연합뉴스

이번 발언은 김정은 위원장이 31일 열린 제7기 5차 전원회의 보고에서 핵무기 및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중단 폐기와 새로운 전략적 무기 공개를 시사한 이후 가진 인터뷰에서 나왔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미국이 대화가 아닌 '시간끌기'를 하고 있다며 핵무기·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중단 등 자신이 약속한 비핵화 조치를 계속 이행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또 "미국을 상대로 '충격적인 행동'에 나설 것"이라며 새로운 전략적 무기를 예고했다. 새해를 맞아 미국의 대북 제재 해제 등 상응 조치가 없으면 핵·ICBM 실험 중단 약속을 깰 수 있으며 새로운 전략무기 도발에 나설 수 있다는 뜻을 시사한 것. 다만 그 와중에도 "미국의 대북 대응 수위에 따라 대응할 것"임을 밝혀 대화 여지를 남겼다.

폼페이오 장관은 전날에도 북한이 전원회의를 통해 "대결이 아닌 평화의 길로 이어지는 결정을 내리기를 희망한다"며 "미국은 협상으로 문제를 풀자는 기존의 대북 접근법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1/01/202001010054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