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北 도발 가능성에 美 군사력 거론
‘핵 포기하면 北 정권교체 없다’는 노선 재확인
 

북한의 '선물' 없이 성탄절이 지나간 후에도 북미 간 긴장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외교안보 사령탑이 직접 미국의 군사력을 거론하며 도발자제 및 비핵화 약속 준수를 촉구했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9일(현지시간) ABC방송 일요 시사프로그램 '디스위크'에 출연, 북한이 장거리미사일 시험발사나 핵실험을 할 경우 미국의 대응에 대한 질문에 거듭 경고성 메시지를 내놨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AP=연합뉴스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AP=연합뉴스

이날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북한의 정권교체는 없을 것이고 핵을 포기하면 밝은 미래가 있을 것"이라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약속도 재확인하는 동시에 "우리는 도구함에 도구가 많고 추가적 압박이 북한과 관련해 동원될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를 던지기도 했다.

그는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한 질문에 대해 "미국은 행동에 나설 것"이라며 "김정은이 (장거리미사일 시험발사 등의) 그런 접근을 취하면 우리는 엄청나게 실망할 것이고 실망감을 보여줄(demonstrate) 것"이라고 답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세계 1위의 군사대국인 미국의 군사력을 과시하기도 했다. 그는 "미국은 여전히 최고의 군사강국이며 엄청난 경제력이 있다"고 했다. 예고한 '선물' 없이 성탄절을 조용히 지나간 북한이 머지않아 고강도 도발을 시도한다면 미국의 군사·경제적 대응이 뒤따를 수 있다는 얘기다.

그는 미국의 대응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다만 북한에 두 가지 길이 있는데 '한국처럼 매우 번영하고 매우 부자인 나라가 되는 길'과 '제재와 고립, 버림받은 국가로 가는 길'이 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금 상황을 현실적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한 점도 눈에 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금까지는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시험발사 등을 눈감아줬으나 레드라인이나 다름없는 장거리미사일 발사까지 무대응으로 넘어갈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정권교체가 없을 것이며 핵 프로그램을 포기할 경우 경제적 발전과 함께 엄청나게 밝은 미래를 보게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는 점도 재확인했다. 이는 북한을 협상궤도로 되돌리려는 노력의 일환이자 북한이 고강도 도발에 나설 경우 미국의 대응에 대한 명분을 쌓아두려는 취지로도 해석된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30/201912300023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