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월 10일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4차 전원회의에서 거수를 하고 있다./조선중앙TV·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월 10일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4차 전원회의에서 거수를 하고 있다./조선중앙TV·연합뉴스

북한 당국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참석 대상자들에게 '20일 오전까지 평양에 도착하라는 지시를 하달했다'고 북한 전문매체 데일리NK가 20일 보도했다. 이에 따라 이르면 21일이나 22일 전원회의가 열릴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데일리NK는 이날 북한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 18일 군(軍) 관련 전원회의 참가자들에 ‘평양 인민무력성 장령 귀빈초대소로 20일 오전까지 도착’ 지시가 하달됐다"고 보도했다. 인민무력성 장령 귀빈초대소는 평양시 서성구역 장산동에 있다. 예전에도 군 관련 전원회의 참가자들은 이곳에서 숙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소식통은 북한 당국이 지난 4일 발표한 노동당 전원회의 소집 명령과 이번 소집 명령이 "결이 다르다"고 했다. 지난 4일에는 '본래 업무를 진행하면서 대기'하라고 지시했지만, 이번에는 구체적인 소집 명령을 내렸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현지에서는 21일이나 22일에 당 중앙위 전원회의가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조선(북한)에서 일요일은 공작(工作·업무)일이 아닌 휴일인데, 휴일에 책임 간부들이 다 모여서 중대한 회의를 한다는 것은 의미가 있다"면서 "군 관련 인원들이 대거 소집됐다는 점에서 위(당국)에서 군수 분야에 집중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강국, 강성대국을 만들겠다는 의지는 분명한 만큼 어찌됐든 경제활성화 방안은 제시될 것"이라면서 "또한 미국과 협상의 여지를 남겨두기 위해 밖으로는 '유화 정책'을 공식화하고 내부로는 '핵무력 강화'를 지시할 가능성도 있다고 볼 수 있다"고 했다.

데일리NK는 또다른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당국이 전원회의를 앞두고 보안에도 상당한 신경을 쓰고 있다고 전했다. '회의 뒷 이야기'가 외부로 새나가는 것을 통제하겠다는 것이다. 이 소식통은 "최근 보위성에서는 연선 지역에서 활동 중인 10국(전파탐지국) 파장장애팀 인원과 장비를 대폭 늘렸다"면서 "어떻게든 내부 소식이 외부로 유출되는 걸 막아보겠다는 의도"라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20/201912200331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