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스웨덴 비즈니스 서밋 연설
中·러의 대북제재 완화案 나온뒤 文대통령 '남북 도로·철도' 언급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서울 송파구 롯데 시그니엘 호텔에서 열린 한·스웨덴 비즈니스 포럼 기조연설에서 "남북의 도로와 철도가 연결되면, 유라시아 대륙을 거쳐 스칸디나비아까지 육로가 열릴 것"이라고 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지난 16일(현지 시각) 유엔 안보리에 남북 철도·도로 협력 프로젝트를 제재 대상에서 면제하는 내용이 포함된 결의안 초안을 제안했다. 그로부터 얼마 안 돼 문 대통령의 '남북 도로·철도 연결' 발언이 나온 것이다. 이 때문에 외교가에선 우리 정부가 미국에 대북 제재 일부 해제를 요청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그러나 미국 측은 "제재 완화를 고려할 때가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스웨덴 총리와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과 스테판 뢰벤(오른쪽) 스웨덴 총리가 18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타워에서 한·스웨덴 비즈니스 서밋 참석에 앞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스웨덴 총리와 정상회담 - 문재인 대통령과 스테판 뢰벤(오른쪽) 스웨덴 총리가 18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타워에서 한·스웨덴 비즈니스 서밋 참석에 앞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평화가 경제고, 경제가 곧 평화라는 것을 스웨덴이 증명했다"며 "한반도 평화는 양국 기업들에 더욱 많은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작년 8월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동해권과 러시아, 서해권과 중국을 잇는 지형적 이점을 활용해 에너지, 자원, 물류, 교통 벨트를 구축하자는 '한반도 신(新)경제 지도' 구상을 내놓은 바 있다. 그러나 최근 북한이 동창리 발사장에서 신형 미사일 엔진 시험을 두 차례 실시하는 등 미·북 간 갈등과 긴장이 점점 고조되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이 현실과는 동떨어진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화와 협상의 긍정적 측면을 강조하기 위한 발언"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오후에는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와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스톡홀름에서 북·미 대화를 주선해 주신 데 대해서도 각별히 감사드린다"며 "반드시 그 성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19/201912190026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