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CSIS "北, 당장 발사 않더라도 도발 가능성 있어"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는 지난 2일 북한 서해안 남포 조선소를 촬영한 위성사진을 근거로  '수중발사 시험용 바지선에서 경미한 활동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분단을 넘어 홈페이지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는 지난 2일 북한 서해안 남포 조선소를 촬영한 위성사진을 근거로 "수중발사 시험용 바지선에서 경미한 활동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분단을 넘어 홈페이지

북한이 서해안 남포 조선소에서 언제라도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가 가능한 상태라는 미국 전문가 분석이 나왔다.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빅터 차 한국석좌와 조지프 버뮤데즈 연구원은 14일(현지시간) 북한 전문 사이트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에 이 같은 내용의 보고서를 올렸다. 차 석좌와 버뮤데즈 연구원은 "북한 서해안의 남포 해군 조선소에 위치한 수중 시험대 바지선은 언제라도 SLBM 시험발사를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최근 몇 달 동안 수집한 사진 자료들은 이 바지선에서 지난 2일 경미한 활동이 재개됐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이들은 전했다. 이 곳에서 비슷한 활동이 마지막으로 목격된 것은 지난 9월이며, 10월과 11월에는 활동이 중단됐었다.

보고서에 첨부된 위성 사진을 보면 수중발사 시험용 바지선 위에 있던 그물 모양 물체를 걷어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주변에 작은 트럭과 소수의 사람이 서 있는 장면도 사진에 담겼다. 또 미사일을 탑재한 표면 효과 순찰선이 옆에서 수리 중인 모습도 목격된다.

이들은 SLBM 발사가 임박한 징후는 없지만, 북한이 언제든 시험 발사를 재개할 수는 있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중시험대 바지선의 준비 상태는 북한이 공언한 연말 시한을 2주 남겨둔 상황에서 SLBM 도발 가능성을 배제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의미한다"고 했다. 북한은 지난 10월 2일 원산 인근 해상에서 SLBM '북극성 3형'을 발사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15/201912150022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