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연합뉴스

호주를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0일(현지시각) "(한·호주) 양측은 평화 프로세스에 도움이 되지 않는 최근 북한의 행동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제4차 한·호주 외교·국방장관(2+2)회의 공동 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 "양측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에 있어 지금이 중요한 시기라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대화와 협력을 증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양측은) 어렵게 마련된 대화의 모멘텀이 북·미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긴밀한 협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양측은 그간 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노력해 온 것을 서로 평가하며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이행을 위한 더욱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했다.
 
강 장관은 또 "양측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유사한 전략적 환경에 처한 양국이 국제사회가 중시하는 제반 원칙들을 준수하며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자는 데 뜻을 함께했다"고 말했다. 양국은 특히 외교·안보, 경제, 개발 등 여러 분야에서 한국 신남방 정책과 호주 인도·태평양 전략간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으며, 이에 따라 한-호 개발협력 양해각서(MOU)에도 서명했다.

한국과 호주는 2013년부터 격년으로 2+2회의를 열고 있다. 다음 회의는 오는 2021년 서울에서 열린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10/201912100241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