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9일 북한이 전날 밝힌 '동창리 중대 시험'과 관련 "한·미가 긴밀한 공조 아래 북한 동창리를 비롯한 주요 지역 활동에 대해서 면밀히 감시하고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의 주력 공군 정찰기도 이날 경기도 남부 상공을 비행하며 대북 감시 작전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북한의 중대한 시험을)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이) 발표한 사실에 대해 알고 있다"며 "구체적인 대북정보 사안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했다.
 
에어크래프트 스폿 트위터
에어크래프트 스폿 트위터

한편 미국은 북한의 도발 동향 등을 파악하기 위해 감시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민간항공추적 사이트 '에어크래프트 스폿'에 따르면 미 공군 정찰기 리벳 조인트(RC-135W)는 이날 경기도 남부 상공을 비행했다. 이 정찰기는 인천에서 춘천까지 비행하며 작전을 수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RC-135W는 지난 2일과 5일에도 한반도 상공에서 작전을 수행했다. 미 공군의 주력 통신감청 정찰기 RC-135W는 미사일 발사 전 지상 원격 계측 장비에서 발신되는 신호를 포착하는 한편, 탄두 궤적 등도 분석하는 장비를 탑재하고 있다.
 
한편 최 대변인은 '동창리 엔진 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 영구 폐기 등이 담긴 평양공동선언을 북한이 위반한 것이냐' 질문에는 "이 사안에 대해서도 분석이 필요하다"고 했다.

앞서 북한 국방과학원 대변인은 지난 8일 담화를 통해 "7일 오후 서해위성발사장에서는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진행되었다"고 했다. 또 "이번에 진행한 중대한 시험의 결과는 머지않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의 전략적 지위를 또 한 번 변화시키는 데서 중요한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이에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을 위한 신형 엔진 시험을 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09/201912090127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