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성 유엔 주재 대사는 향후 미국과의 회담에서 비핵화 문제는 논의되지 않을 것이라고 7일(현지 시각)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김 대사는 이날 성명에서 "우리는 지금 미국과 긴사설을 늘어놓을 필요가 없으며, 비핵화는 협상 테이블에서 이미 빠졌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북한이 대미 협상 시한으로 내건 연말이 다가오면서 미국과 북한 두 나라의 긴장 관계를 보여주는 가장 극명한 성명"이라고 했다.

 
북한 김성 유엔 주재 대사./로이터
북한 김성 유엔 주재 대사./로이터

김 대사는 또 미국이 추구하는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대화’는 미국 국내 정치용 발언이라면서 이는 ‘시간을 벌려는 속임수(time-saving trick)’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김 대사의 이런 발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년도 미 대선에서 내거는 성과로 북한과의 대화 국면을 활용한다는 점을 지적 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영철 김영철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은 지난달 19일 담화에서 "미국이 말끝마다 비핵화 협상에 대해 운운하고 있는데 조선반도 핵문제의 근원인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이 완전하고도 되돌릴 수 없게 철회되기 전에는 그에 대해 논의할 여지도 없다"며 이런 기조를 바꾸기 전까지는 비핵화를 "꿈도 꾸지 말라"고 말한 바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08/201912080026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