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사진> 외교부 장관은 4일 "그 어떤 상황에서도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생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IFANS)가 서울 서초구 국립외교원에서 개최한 '전환기 동북아 질서: 새로운 평화체제의 모색' 국제문제회의 기조연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 제74차 유엔총회에서 밝힌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3대 원칙'을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강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각) 북한에 비핵화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무력사용 가능성을 거론한 가운데 나왔다.
 
강 장관은 최근 잇단 북한 고위 외교 관계자들의 '압박성' 담화 발표와 단거리 미사일 시험발사 등을 소개한 뒤 "북한이 현재 위태로운 상황처럼 보일 수 있다"면서도 "적어도 대화 경로 열려 있고 한국은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와 협력해 북한이 계속해서 대화를 통한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수립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급변하는 동북아 정세 속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비핵화 실현을 위해선 한미동맹과 한중협력이 중요하다고 했다. 강 장관은 "한미동맹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안정의 '핵심축'(linchpin)이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했다. 한·중 관계에 대해서는 "북한 관련 도전과제에 대한 긴밀한 협력을 포함, 중국과의 상호의존적 관계는 모든 분야에서 확대되고 있다"면서 "2017년의 어려움은 극복되었고, 더 많은 진전이 이뤄지리라 본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04/201912040138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