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메콩, 걸어온 길 닮아⋯제국주의 어려움 이겨냈고, 냉전에서 생존"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한·메콩 환영만찬에서 "정상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으로 언젠가 남북의 정상이 메콩 정상들과 함께 식사 자리를 가질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환영 만찬에서 만찬사를 마친 뒤 참석 정상 내외와 건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환영 만찬에서 만찬사를 마친 뒤 참석 정상 내외와 건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산 아세안문화원에서 주재한 한·메콩 정상회의 환영 만찬 만찬사를 통해 "북한이 비핵화를 통해 세계로 나온다면 경험을 나누고 가장 잘 도와줄 나라도 메콩 국가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만찬은 오는 27일 열리는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에 앞서 메콩 5국(미얀마·라오스·캄보디아·베트남·태국) 정상이 함께하는 첫 공식 행사다.
 
문 대통령은 "'어머니 강(메콩강의 별칭)'의 가르침대로 서로 포용하고 의지하며 성장하는 메콩 국가는 한반도 평화의 동반자"라며 "메콩 국가들은 역내 평화와 안정을 지키고 북한을 국제사회 일원으로 이끌어 한반도 긴장을 완화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메콩은 걸어온 길도 닮았다"면서 "제국주의 시대의 어려움을 이겨냈고, 냉전 시대 강대국들의 틈바구니에서 생존과 자존을 지켜 성장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메콩 정상회의가 부산에서 열리는 것과 관련해서는 "부산은 메콩 국가와 깊은 인연이 있는 도시로, 1500년 전 메콩 유역의 불교가 부산과 인근 지역으로 전해져 한반도로 퍼져갔다"며 "그 인연은 지금 한국 최초 상좌부불교의 도량인 태종사로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26/201911260316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