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관광 문제 남북 합의해서 처리할 문제라는 게 일관된 정부 입장"
北 '南 귀머거리 흉내에 생주정' 언사엔 "상호 존중하는 입장서 서로 대해야"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연합뉴스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연합뉴스

정부는 15일 북한이 우리 측에 금강산 시설 철거를 '최후통첩'으로 통지했으며, 남측 당국이 침묵하고 있다고 밝힌 데 대해 "지난 11일 북측은 마지막 경고임을 밝히면서 시설 철거문제 관련 문서교환 협의를 재주장해 왔다"고 인정했다. 이 사실을 북한이 먼저 공개할 때까지 언론에 밝히지 않은 데 대해서는 "정부는 그간 남북 간의 협의 중인 사안을 일일이 말씀드리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서 양해를 구한 바 있다"고 했다. 북한이 일관되게 남측 시설 철거 방침을 고수하는데도 북과 대면 협의를 어떻게든 성사시키는 데 집착해 북측의 '최후통첩' 사실을 밝히지 않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북한이) 오늘 조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그간의 협의내용과 함께 북측의 주장을 공개했다"면서 이같이 밝히고 " 정부는 금강산 관광 문제는 남북이 서로 합의해서 처리해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에 따라 사업자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차분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 28일 북측에 금강산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당국 간 실무회담을 제의했다. 이에 북측은 바로 다음날인 29일 실무회담을 거절하고 문서교환 방식의 합의를 요구했다. 정부는 지난 5일 공동점검단을 구성해 방북하겠다고 북측에 통지했다. 이에 북측은 다음날인 6일 문서교환방식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고, 정부는 7일 공동점검단 방북 필요성을 강조했다. 북측은 이어 지난 11일 마지막 경고임을 밝히면서 철거 문제와 관련한 문서교환 협의를 재주장했다.

하지만 정부는 그동안 북한이 지난 11일 철거 관련 최후 통첩을 보내온 사실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김 부대변인은 "정부는 그간 남북 간의 협의 중인 사안을 일일이 말씀드리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서 양해를 구한 바 있다"면서 "양측의 입장차가 있다는 점은 지속적으로 확인해왔다"고 말했다. 남북 간 협의 중인 내용이라 공개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김 부대변인은 '북측이 최후 통첩을 보내면서 시한을 제시한 게 있느냐'는 질문엔 "제가 파악한 바로는 시한은 없는 걸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북한이 일방적 철거를 단행하겠다고 한 것은 처음 아니냐'는 질문엔 "국민의 재산권 보호와 남북 합의라는 원칙 하에서 계속 사업자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대처해 나가겠다"고 했다. '북한의 최후 통첩을 11일에 받고 나흘이 지났는데도 정부의 대북 메시지가 없는 이유'에 대해선 "남북 간 입장차가 있는 상황에서 대안을 모색하는데 여러가지 고민을 하고 있다"고 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에서 남측을 향해 "귀머거리 흉내에 생주정까지 한다"고 모욕적인 언사를 한 것에 대해선 "남북관계의 발전차원에서 서로 상호존중의 입장에서 서로를 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15/201911150196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