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개혁은 조국 수사 방해 심보...공수처로 '탄압 칼춤' 출 것"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5일 정부가 북한 주민 2명을 강제 북송한 것과 관련, "하루 아침에 대한민국이 인권 후진국으로 전락하고 말았다"며 "(북송) 결정 자체도 위헌·위법·반인권적이지만 과정도 매우 비인권적"이라고 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나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유엔이 직접 나서서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한다. 국제앰네스티도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 사건은) 전 세계적으로 지탄받을 반인권적 탄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정조사는 이제 필요한 수준을 넘어서 반드시 관철해야 한다"며 "국정조사를 오늘부터 여당과 논의하겠다. 여당은 더이상 머뭇거리지 말고 국정조사에 응해달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북한 납치 피해자인 오토 웜비어의 부모가 요청한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을 청와대가 거절한 것에 대해 "그토록 외치던 인권도 결국 북한 심기경호 앞에서는 무참히 외면해버리는 게 바로 인권변호사 대통령 정권의 참모습"이라고 했다.

또 법무부가 검찰이 단계별 수사 상황을 보고하도록 사무보고 규칙을 개정한 것에 대해선 "문 정권의 법무부는 법을 무시하는 부처인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경심이 구속되고 조국이 소환되니 수사 단계마다 보고 받겠다는 것은 목적이 뻔하다. 이리저리 훼방 놓고 간섭해서 조국 수사를 제대로 못 하게 하겠다는 심보다"며 "한 마디로 이 정권의 검찰 사유화다"라고 했다.

이어 "'친문무죄 반문유죄', 자기 편은 있는 죄 덮고 다른 편은 없는 죄 만들기, 이 정권의 숨은 의도를 이제 국민들이 명명백백하게 알고 있다"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만들어지면 지금의 법무부보다 더한 탄압의 칼춤을 추게 될 거다. 절대 공수처는 안된다. 끝까지 막아내겠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15/201911150144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