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되기 전 부대표까지 지내… 강제북송 비판 커져도 침묵 계속
"곧 인권이사국 될 한국, 어쩌다…"
 

북한 선원 강제 북송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이 고조되고 있지만 주무 부처 수장인 강경화 외교장관은 아무런 입장을 내놓질 않고 있다. 특히 강 장관의 '친정' 격인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 CHR)는 조만간 외교부를 상대로 이번 북송 사건과 관련해 우려 메시지를 전하고 사실관계를 문의할 전망이다. 우리 외교부가 유엔 차원의 인권침해 조사 대상이 되는 것이다.

강 장관은 장관 취임 전 OHCHR 부대표, 유엔 인도지원조정관실 긴급구호 부조정관, 유엔사무총장 정책특별보좌관을 지내는 등 인권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 OHCHR 근무를 자신의 주요 경력으로 내세운 강 장관의 '침묵'에 대해 외교부 안팎에선 "언제까지 방치할 것이냐"는 비판이 나왔다. 외교가에서도 "내년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이 될 '인권 모범국'이 졸지에 중동·아프리카의 독재 국가 같은 인권 후진국으로 전락했다"는 말이 나왔다.

그럼에도 외교부는 이번 사건과 최대한 거리를 두려는 모습이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강제 북송이) 고문방지협약 4조 위반 소지가 있는데 정부 입장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그 입장은 통일부에서 밝힌 것 같다"고 했다.

강 장관은 2017년 장관 취임식 직후 기자 간담회에서 "인권 전문가로서, 그리고 국제사회에서 한국에 대한 기대를 알고 있는 저로서는 2008년 이후 (유엔 북한인권결의에) 찬성했던 그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소신 발언'을 했다. 외교부 2차관을 지낸 김성한 고려대 국제대학원장은 "국제 인권 문제를 다뤘던 강 장관만큼은 북송 결정과 사후 대처 과정에서 최소한 바른 소리를 냈어야 했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15/201911150031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