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북한선원 강제북송 진상규명 TF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북한선원 강제북송 진상규명 TF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14일 정부가 최근 북한 선원 2명을 동해상에서 나포한 뒤 판문점을 통해 추방한 것과 관련해 당내에 '북한 선원 강제북송(北送)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TF 첫 회의에서 "북한 정권 눈치보기로 북한 주민 인권은 외면하는 게 이 정부의 모습"이라며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겠다"고 했다. 이어 "상임위 차원의 진실 파악은 어려운 한계에 봉착한 것 같아 국정조사를 통해 어떤 식으로 송환이 결정됐는지 확인하고 책임있는 사람에 대한 문책이 필요하다"며 "다시는 무도하게 인권을 짓밟는 일이 반복돼선 안 된다"고 했다.

TF 단장을 맡은 이주영(국회 부의장) 의원은 "(북한 주민)두 사람이 귀순 의사를 밝혔음에도 문재인 정부는 그 사실들을 처음부터 다 은폐했다"며 "특히 북송에 관여하면 안 되는 국방부 소속의 군인이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1차장에게 직보하는 과정에서 카메라에 포착돼 들통이 난 사건"이라고 했다.

한국당 TF는 이날 회의에 통일부와 외교부, 청와대 등 관계부처 고위 관계자로부터 보고를 받으려 했으나 이들이 불참해 무산됐다.

이와 관련해 이 의원은 "오늘 진상을 파악하기 위해 정부 부처에 공문으로 참석해줄 것을 요청했는데 서로 연락을 주고받더니 전부 다 불참하기로 결의한 모양"이라며 "정부 관계자들이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진상 파악 회의에 갔다고 하는데 한국당의 진상규명 의지를 철저히 무시하는 데는 뭔가 곡절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14/201911140306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