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美공공정책위원회 행사서 "계획 여부 모르지만 절대 반대"
 

엘리엇 엥겔

엘리엇 엥겔〈사진〉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민주)이 12일(현지 시각) "주한미군 철수는 어리석은(stupid) 짓"이라며 "나는 절대 반대한다"고 말했다. 엥겔 위원장의 발언은 마크 밀리 합참의장이 전날 일본을 방문하는 군용기 안에서 "보통의 미국인들은 주한·주일 미군을 보며 왜 그들이 아주 부자 나라인 일본과 한국에 필요한지 등을 묻는다"고 발언한 것을 계기로 촉발된 '주한미군 철수설'에 대한 반응으로 나왔다.

엥겔 위원장은 이날 '한·미 동맹의 문제점과 대책'이라는 주제로 워싱턴 의회에서 열린 한·미 공공정책위원회(KAPAC) 주최 한인 지도자 대회에 참석해 축사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철수를) 계획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지 못한다"고 전제하면서도 거듭 "나는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가 (한국과) 함께할 것이며 언제나 곁에 서 있을 것"이라며 "한국을 절대 버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축사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비핵화 협상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과 두 번 만났는데 제대로 결실을 맺지 못했다"며 "북한이 핵무기를 버릴 방안이 마련되지 않는 한 3차 미·북 정상회담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김정은을 신뢰할 수 없다고 본다"며"핵폭탄을 만드는 지식이 있으면 (폭탄을) 버릴 수는 있지만, 지식은 늘 갖고 있는 것이다. (북한과의 협상에선) 아주 강력한 안전장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솔직히 그들(북한)과의 협상에서 매우 터프해야 한다고 본다"고도 했다.

이날 행사는 한국 측에선 최광 전 복지부 장관, 김태영 전 국방부 장관, 송대성 전 세종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14/201911140019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