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核문제 한국도 당사자, 2017년 이전 회귀 안돼…미·북 협상 실마리 찾도록 美와 공조"
'미·북 협상, 연내 시한 넘길 경우 정세 악화' 우려에 "여러 컨틴전시 플랜 대비해 준비"
"금강산관광 재개에 어차피 재개발 필요…北과 적극 협의"
 
"한미, 美인도태평양전략-韓신남방정책 접점 찾는 중"
 
청와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 앞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오른쪽은 김상조 정책실장./연합뉴스
청와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 앞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오른쪽은 김상조 정책실장./연합뉴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10일 미·북 정상회담 가능성과 관련 "북·미 협상 재개의 시기를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미국 측에서 매우 적극적으로 북한을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날 오후 문재인 정부 임기 반환점을 맞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고위급 실무회담이 열려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상당한 진전이 있어야만 제3차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북한이 연내 시한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도 상당히 진지하게 보고 있다"면서 "이런 북측 입장도 고려하면서 가급적 조기에 북·미 간 실마리를 찾도록, 한국 정부도 미국 측과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미·북 정상회담 등 비핵화 협상이 북한이 시한으로 정한 올해를 넘길 경우 한반도 정세가 악화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예단해서 언급하기는 적절치 않지만 여러 컨틴전시 플랜(비상 계획)에 대비해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비핵화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한미 간에 공조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로서는 2017년 이전 상황으로 절대로 돌아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다"고 했다.

정 실장은 또 "한국이 비핵화 협상에 참여하고 있지는 않지만, 핵 문제에서 우리가 당연히 당사자이기 때문에 우리가 북·미 협상이 조기에 성과를 이루도록 견인하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며 "그 노력 중 하나가 남북관계 개선"이라고 했다. "남북관계 개선 없이 한반도 평화나 비핵화 협상이 큰 진전을 보기 어렵다"며 "남북관계는 한국이 더 적극적으로 주도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특히 북한이 금강산 남측 시설 철거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 '창의적 해법'의 진전된 구상이 있냐는 질문에는 "금강산 시설이 낙후돼 있고, 사업 개시 당시를 기준으로 건축이 이뤄졌기 때문에 본격적인 관광 재개를 위해서는 어차피 재개발이 필요하다고 한국 정부에서도 판단하고 있었다"며 "금강산에 투자한 한국 기업도 같은 생각"이라고 했다. 이어 "이번 계기에 북한과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금강산 관광의 본격적 재개에 대비해서도 그렇게 준비해나가면서, 특히 정부로선 금강산에 투자한 우리 기업들의 재산권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한편 정 실장은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참여해야 한다고 보느냐'라는 물음에는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를 안보 정책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 위치를 역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대륙세력과 해양세력이 충돌하는 과정에서 한국이 할 역할이 많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인도 태평양 전략과 한국의 신남방정책의 접점을 찾는 노력을 한미가 하고 있다"고 했다. 또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을 신북방정책과 어떻게 연계하느냐도 (살펴볼 수 있다)"며 "(지정학적 위치를) 잘 활용하면 국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한국 정부는 안보적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10/201911100103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