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가 금강산 내 남측 시설 철거를 요구하는 북한에 '민관 공동점검단이 방북하겠다'는 내용의 2차 대북 통지문을 발송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6일 "금강산 문제가 풀리면 (북한) 원산과 설악산을 잇는 남북 공동 관광지대 조성이 가능하다"고 했다.

통일부는 이날 "정부는 어제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앞으로 당국과 사업자 등이 포함된 공동점검단을 구성해 방북할 것임을 통지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서 지난달 28일 금강산 문제 전반에 대한 '실무회담'을 제안했지만, 북한은 '시설 철거에 국한해 문서 협의를 하겠다'며 곧바로 거부했다. 정부는 대면 접촉에 거부감이 큰 북한을 의식해 이번 통지문에는 '실무회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미 대면 협의를 거부한 북한이 이번 제안을 받아들일지는 불투명하다.

이를 두고 통일부가 일방적 희망이 담긴 안이한 대응만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연철 장관의 이날 언론 인터뷰에 대해서도 "현실 인식이 결여됐다"(남성욱 고려대 교수)란 비판이 나왔다. 김 장관은 인터뷰에서 "(북이) 철거는 합의해서 처리하겠다는 것이므로 이를 잘 파악해서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또 이 협상 기회를 이용해 북한 원산·금강산·설악산을 묶어 동해안 일대에 남북 공동 관광지대를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개별 관광은 제재에 저촉되지 않는다. 남북이 협의를 하면 얼마든지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07/201911070027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