駐체코 대사에서 교체돼 곧 귀국… 매형인 김광석과 함께 돌아올듯
北 망명정부 수반으로 자주 회자… 리스크 관리 나섰다는 분석도
 

김평일 주(駐)체코 북한대사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이복동생인 김평일(65·사진) 주(駐)체코 북한대사가 조만간 교체돼 북한으로 귀국할 것으로 보인다고 국가정보원이 4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보고했다. 또 김평일의 누나 김경진의 남편인 김광석 주오스트리아 북한대사도 교체돼 동반 귀국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김평일은 1970년대 김정일과의 권력투쟁에서 밀려 40여년간 해외를 떠돌았다. 그런 김평일이 매형과 동반 귀국하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제재 장기화와 이에 따른 경제난으로 대내외적 위기를 느끼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혹시 모를 리스크' 관리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나온다. '백두 혈통의 방계'를 곁에 두고 감시하며 미국 등 외부 세력이 이들을 '김정은의 대안'으로 고려하는 상황을 미연에 막겠다는 것이다. 1954년생인 김평일은 김일성 주석의 두 번째 부인 김성애의 장남이다. 김정일에게 밀려난 뒤 1979년 유고슬라비아 주재무관을 시작으로 헝가리, 불가리아, 핀란드, 폴란드 등 동유럽 국가를 떠돌았다. 1998년 폴란드 주재 대사로 발령났고, 17년 만인 2015년 1월 체코 주재 대사로 옮겼다. 해외 생활을 하면서도 집중 감시와 견제를 받았다. 2015년 체코로 옮긴 것도 김평일의 위상이 높아질 것을 우려한 김정은의 견제 때문으로 알려졌다. 대북 소식통은 "김평일을 체코로 보낸 것도 그가 17년간 폴란드 대사를 지낸 경륜을 바탕으로 주재국 외교단장을 맡을 차례가 된 것과 무관치 않다"고 했다.

김평일은 김정일 생전엔 거의 북한에 들어가지 못하다가 김정일 사망 4년 후인 2015년 7월 제43차 대사회의 참석차 평양에 들어가 김정은을 만났다. 김일성의 아들이라는 점 때문에 2017년 2월 독살당한 김정은의 이복형 김정남과 함께 잠재적 '북한 망명 정부 수반'으로 자주 회자됐다. 김정남 독살 이후로 신변 위협에 노출됐다는 우려도 꾸준히 제기됐다. 김평일이 작년 12월 체코에서 김정일 사망 7주기 행사를 개최한 것은 이런 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한 측면도 있다는 분석이다. 최진욱 전 통일연구원장은 "(김평일 소환은) 국제사회의 제재·압박이 강화되는 가운데 대내외 불안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조치로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은 "8년간 집권하며 통치에 자신감을 갖게 된 김정은이 해외로 유배 보낸 김평일까지 불러들여 자신의 정통성 강화에 활용하려 한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05/201911050023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