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미국과의 합의를 이행할 준비가 돼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러시아 상원 고위인사가 4일(현지 시각) 밝혔다고 타스 통신은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콘스탄틴 코사체프 러시아 상원 국제문제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일본 도쿄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반도 핵 협상 과정과 관련, "우리는 (북한으로부터) 직접 최근 정세와 관련한 평가를 들을 기회가 있다"면서 "이런 평가는 북한이 실제 6자회담과 미북 양자 트랙에서 논의되는 합의에 따른 의무를 이행할 준비가 돼 있다는 우리 느낌을 확인해 준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한반도 군사적 긴장과 대북 제재 압박이 줄어들면 비핵화 길을 갈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또 "북한 파트너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다른 미 대북 협상가가 (회담에서) 일정한 의무를 맡겠다고 하고선 귀국해서는 사실상 그것을 거부하고 있다고 설명한다"며 미국과 그 동맹국을 지적했다.

그는 미국 태도가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부추긴다는 식의 발언도 했다. 코사체프 위원장은 "미국이 북한이 (먼저) 종점까지 갈 때만 미국이 화답으로 뭔가를 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상황에서 (북한의 행동은) 전혀 놀랄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코사체프 위원장은 대북 제재와 관련해서도 발언했다. 그는 "(각국의) 일방적 제재는 근거가 없기 때문에 분명히 해제돼야 하지만 유엔 안보리 제재는 집단 논의가 필요한 문제"라며 "이 문제는 북한을 상대로 어떤 조처를 할 권리가 미국이나 러시아, 중국 누구에게도 없다"고 주장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04/201911040312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