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퇴폐문화' 금기 깨고 주민들 장롱 속 외화 끌어내기
탈북민 대북송금 단속권 쥐려 보위성·보안성 충돌하기도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장기화로 외화 부족에 시달리는 북한 당국이 최근 평양과 대도시를 중심으로 '자본주의 퇴폐문화'의 온상으로 낙인찍어 퇴출했던 노래방과 술집의 개인영업을 허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 당국이 유흥 시장을 확대해 외국 관광객들이나 주민들의 장롱 속 외화를 끌어내려 한다는 관측이 나온다.

대북 소식통은 3일 "최근 평양에서 개인이 운영하는 노래방과 술집, 약국, 식당들이 줄지어 개업하고 있다"며 "평양에서는 개인들이 영업 허가를 얻기 위해 평양시 행정위원회와 구역(구)당의 승인이 필요한데 상당한 뇌물이 들어간다"고 했다. 특히 노래방과 술집 영업을 위해선 자금력은 물론이고 권력층의 뒷배가 있어야 가능하다. 북한은 지난해 비사회주의 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면서 국가기관들이 운영하던 노래방과 술집을 폐쇄했었다. 국책연구소 관계자는 "대북 제재에 자력갱생으로 맞서겠다고 하면서 '자본주의 퇴폐문화'라는 금기까지 푼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북한 양대 보안기관으로 각각 우리 국정원과 경찰청 성격인 보위성과 보안성은 최근 탈북민들의 대북송금 단속 권한을 갖기 위해 치열한 다툼을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소식통은 "2016년 김원홍 보위상 숙청과 검열로 위축된 보위성이 탈북민 송금 단속 권한을 보안성에 넘겼었다"며 "최근 김정은의 지시로 보위성이 다시 탈북민 대북 송금 단속 권한을 갖기 시작하면서 양대 기관 간 이권다툼이 심해지고 있다"고 했다.

북한 관광총국이 운영하는 웹사이트 '조선관광'은 2일 집단체조 '인민의 나라'의 폐막 소식을 전하면서 외국인들의 관람 소감을 집중 소개했다. 대북 제재 장기화 속에서 관광으로 활로를 뚫겠다는 의도를 노골화한 것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04/201911040017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