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시설물 철거 문제로만 협의 대상 제한하려는 듯"
 
금강산 관광지구 내 이산가족 면회소./통일부 제공
금강산 관광지구 내 이산가족 면회소./통일부 제공

북한이 29일 금강산 관광지구 내 남측 시설 철거와 관련, 우리 측이 실무회담을 제안한 지 하루만에 거부했다. 북한은 기존에 자신들이 제안한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할 것을 거듭 요구했다. 북측은 이날 오전 통지문을 보내왔으나, 통일부는 이날 오후 4시까지 이 사실을 언론에 알리지 않았다. "만나서 협의하자"는 우리 측 제안을 북한이 곧바로 거부한 배경에 대한 분석 등에 시간을 보낸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북한은 이날 오전 금강산 국제관광국 명의로 통일부와 현대아산 앞으로 각각 답신 통지문을 보내왔다"면서 "북측은 시설 철거 계획·일정과 관련해 우리측이 제의한 별도의 실무회담을 가질 필요 없이 문서 교환 방식으로 합의할 것을 주장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어 "정부는 남북관계 모든 현안은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원칙 하에 금강산 관광 문제 관련해서 사업자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대응 방향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측이 문서 교환 방식을 고수하는 데 대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신문을 통해 철거 문제를 언급했기 때문에 (협의 대상을) 시설물 철거 문제로 제한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남측과 합의되기 전에 일방적인 철거는 없을 것으로 보이나'라는 취지의 물음에는 "예단하기 쉽지 않다"고 했다. 이에 따라 김정은의 금강산 내 남측 시설 철거 지시를 남북 대화 재개의 계기로 삼으려 했던 정부 계획은 차질을 빚게 됐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0/29/201910290216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