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인권 기구에서 보는 北 인권과 외교장관으로서 다루는 시각은 매우 다르다"
"김현종 갈등, 모든 현안엔 의견 차 있을 수 있어…공개적으로 계속 지적하는 것 유감"
"총선 출마설, 들은 것도 없고 생각 전혀 없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4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내신 기자 브리핑에서 기자의 질문을 듣고 있다./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4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내신 기자 브리핑에서 기자의 질문을 듣고 있다./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4일 금강산 관광과 관련해 "기본적으로 개인적인 관광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내신 기자 브리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날 금강산 관광지구의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하면서 "남녘 동포들이 오겠다면 언제든지 환영할 것"이라고 밝힌 것과 관련해 "우리 국민의 (개인) 관광은 결국 통일부 차원에서 그것을 허락할 것인지 안 허락할 것인지의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강 장관은 2008년 박왕자씨 피격 사건 이후 우리측이 금강산 관광 재개의 선제 조건으로 △진상 규명 △재발 방지 약속 △신변 안전 장치 마련 등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선 "정부의 기존 입장이 재고되거나 변화된 것은 없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DMZ 국제평화지대 구상과 박근혜정부의 DMZ 평화공원 정책이 어떻게 다르냐'는 질문엔 "DMZ 국제평화지대 구상은 안보에 대한 고려가 반영됐다는 점에서 과거 평화공원 구상과 조금 다르다"면서 "(DMZ 국제평화지대 구상은) DMZ를 국제사회가 공인하고 국제사회가 참여하는 평화지대로 만들어 양측 간 안전 보장에 대한 확신을 주겠다는 구상"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엔기구도 들어올 것을 요청했고 지뢰제거를 위한 'UNMAS'(유엔지뢰행동조직) 등 국제기구와의 협력도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유엔에서 인권 관련 최고위직을 지낸 강 장관이 북한인권대사를 임명하지 않는 등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질문엔 "유엔 인권 기구에서 인권을 다루는 입장과 정부, 특히 북한과 비핵화 문제를 풀어야 하는 외교장관으로서 인권을 다루는 시각과 위치는 매우 다르다고 생각한다"며 "한국 정부가 취하는 북한 인권에 대한 접근과 국제사회가 하는 것엔 차이가 있다. 상호보완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최근 불거진 강 장관과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의 갈등과 관련해 외교부와 청와대 외교안보라인 간의 파워게임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는 지적엔 "모든 현안에 대해서 개인 간의 의견과 인식이 차이가 있을 순 있다"면서 "정부 내부 상황에 대해 문제를 삼는 것은 외교부가 우리나라가 직면한 외교안보 현안을 풀어나가는데 있어서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문제를 계속 공개적으로 짚는 것을 외교부 장관으로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주요 현안에 대해 외교부가 배제되고 있다는 것에도 공감을 할 수 없다"면서 "외교부는 각급에서 4강과의 관계는 물론 특히 신남방, 신북방 정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했다.

정치권에서 나오고 있는 강 장관의 총선 출마설과 관련해선 "제 거취에 대해서 여러 가지 소문은 있지만 제가 정식으로 들은 바는 한 번도 없다"면서 "저도 생각이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0/24/201910240242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